로켓프레시·쓱·샛별배송 만족도 조사…쿠팡이 1위

로켓프레시·쓱·샛별배송 만족도 조사…쿠팡이 1위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2-24 07:18
업데이트 2021-02-24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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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배송 중인 쿠팡맨 모습. 2018.8.8  연합뉴스
로켓배송 중인 쿠팡맨 모습. 2018.8.8
연합뉴스
소비자원, 새벽배송 만족도 조사
“쿠팡·SSG닷컴·마켓컬리 순”


새벽에 전날 주문한 상품을 배송해주는 업체들 가운데 ‘쿠팡’이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4일 소비자원은 마켓컬리, 쿠팡, SSG닷컴 등 소비자 이용률이 높은 상위 3개 새벽배송 업체 이용 경험자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종합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15~20일 온라인으로 이뤄진 이 조사에서 쿠팡(로켓프레시)의 종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81점으로 SSG닷컴(쓱 새벽배송) 3.76점, 마켓컬리(샛별배송) 3.72점보다 높았다.

6개 평가 부문 가운데 쿠팡은 서비스 품질, 전반적인 만족도, 기대 대비 만족도, 이상 대비 만족도 등 4개 부문에선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SSG닷컴은 서비스 상품 평가와 서비스 체험 부문에서 점수가 가장 높았다.

개선 필요 1위는 ‘과대포장’
이들 업체의 서비스에서 개선이 필요한 점으로는 응답자 중 가장 많은 24.1%가 ‘과대 포장을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다음으로 ‘무료 배송 기준을 낮춰야 한다’(19.4%), ‘품절 상품이 없도록 제품 구비에 신경 써야 한다’(13.3%), ‘상품 가격을 낮춰야 한다’(11.1%) 순이었다.

특히 쿠팡 이용자의 30.8%, 마켓컬리 이용자의 26.5%가 과대포장을 개선사항으로 꼽았다.

비자원이 2018년 1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새벽배송 관련 소비자 불만 144건을 분석한 결과, ‘배송 지연’이 31건(21.5%)으로 가장 많았다. ‘품질하자’(18.1%), ‘오배송’(15.3%), ‘주문 상품 누락’(10.4%) 등도 주요 불만 사항이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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