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정화 연구위원 설문…“쇼핑액수, 일본 관광객의 6.5배”
서울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이 평균 213만원을 쇼핑에 사용하고 돌아간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중국인 관광객 10명 중 9명은 서울에서 화장품을 샀다.지난해 중국 최대 명절인 국경절(10월 1일∼7일)을 맞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관광객들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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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는 작년 12월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1천45명을 설문한 결과를 분석했다.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1인당 평균 106만원을 쇼핑에 쓴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 관광객이 1인당 평균 213만원을 쇼핑에 써 가장 많은 돈을 소비했다.
중국 관광객의 쇼핑 규모는 일본 관광객(33만원)의 6.5배, 미주·유럽 관광객(66만원)의 3.2배에 달한다. 동남아 관광객(79만원)과 비교해도 2.7배나 많다.
서울 관광 목적을 묻는 말에 중국 관광객 62.2%가 ‘쇼핑’이라고 답했다.
동남아(26.0%), 일본(8.7%), 미주·유럽(3.1%) 등 다른 나라 관광객이 ‘쇼핑’ 응답 비율과 비교하면 중국 관광객의 ‘쇼핑 사랑’은 확연히 드러난다.
중국 관광객의 94.9%는 화장품을 구매했다. 의류(59.5%), 피혁류(52.4%), 식품(48.3%), 패션잡화(34.1%) 등도 많이 샀다.
반면, 일본 관광객은 식품(84.0%)을, 미주·유럽 관광객은 의류(77.8%)를, 동남아 관광객은 식품(82.3%)을 가장 많이 샀다.
중국 관광객의 96.3%는 시내면세점에서 쇼핑했다. 이들이 시내면세점에서 사용한 돈은 1인당 평균 156만원에 달했다.
외국인 관광객은 서울에 평균 5.8일을 머물렀다.
미주·유럽 관광객이 8.3일로 가장 길고, 동남아 5.7일, 중국 5.4일이었다. 일본 관광객은 서울에 3.8일만 머물다 떠났다.
쇼핑 시설은 주로 로드샵(71.6%)을 많이 찾았고, 대형할인마트(48.2%)와 재래시장(44.7%), 시내면세점(44.0%), 백화점(40.3%)도 찾았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서울의 백화점과 시내면세점 등의 상품 품질이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사후면세점과 대형할인마트, 로드샵 등은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서 좋다고 했다.
서울 쇼핑 시설이 접근이 좋고 쾌적한 쇼핑 환경을 자랑하지만, 사람이 많아 복잡한 것은 불만이라고 했다.
서울의 관광 경쟁 도시로는 일본 도쿄와 홍콩을 꼽았다.
도쿄는 서울보다 가격경쟁력, 쇼핑할인, 즐길거리에서 우위가 있다고 봤고, 홍콩은 의사소통과 자국과 가까운 거리를 빼면 서울이 쇼핑시설, 가격, 품질 등 모든 면에서 앞선다고 평가했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검색에 주로 의지했고, 사후면세점, 환급절차 등에 대해선 잘 알지 못했다. 코리아 그랜드 세일, 썸머세일 등 정책도 홍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 연구위원은 “일부 상점에서 강매 분위기가 있고, 세금환급 등에 대한 홍보와 쇼핑 품목 다변화 등이 아쉽다”면서 “품질, 가격경쟁력 등 서울의 우수한 쇼핑환경을 발전시켜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