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원양어선, 선상반란 등 돌발상황에 ‘속수무책’

소규모 원양어선, 선상반란 등 돌발상황에 ‘속수무책’

임효진 기자
입력 2016-06-20 17:31
업데이트 2016-06-20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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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원양어선, 선상반란 등 돌발상황에 ‘속수무책’
소규모 원양어선, 선상반란 등 돌발상황에 ‘속수무책’ 인도양에서 베트남 선원이 한국인 선장과 기관장을 살해한 사건이 발생한 부산 광동해운 소속 광현 803호(138t) 원양어선.연합뉴스

원양어선 광현 803에서 한국인 선장 등 2명이 숨진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소규모 원양어선들이 선상반란 등 돌발상황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마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사 경영사정이 열악해 경비인력 승선은 엄두를 못 내는 데다 안전장치나 매뉴얼도 마련돼 있지 않은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20일 원양업계에 따르면 선박 크기와는 상관없이 원양어선 대부분이 배 위 돌발상황에 대비한 안전장치나 매뉴얼이 없는 형편이다.

선상 소요에 대비해 선장이 무장하는 경우도 거의 없고, 자체 경비인력 승선은 비용문제 때문에 꿈도 못 꾼다. 말 그대로 선장 책임으로 간부급인 한국인 선원들이 알아서 선상폭력 혹은 반란 같은 사건·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정된 공간에서 악천후 등 돌발적인 상황에 맞서 강도 높은 노동을 하는 선원노동 특성 때문에 외국인 선원 관리가 잘 안 되거나 소통에 문제가 생기면 강력사건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선원법을 보면 선장은 선원들을 지휘·감독하고 선내 질서유지를 위해 문제를 일으킨 선원에게 훈계하거나 상륙 금지, 강제 하선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발적인 강력사건에 대응할 수 있는 강제 수단은 없다.


한 원양선사 관계자는다수인 외국인 선원들이 계획적으로 반란을 일으키면 어떻게 해 볼 방법이 없는 게 현실이라며선장이 최소한의 무장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등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일권 부경대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교수는여러 현실적 제약 때문에 직접적인 대책은 어렵고, 외국인 선원과 소통을 강화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강한 규율로 선내 질서를 잡는 한편 선원들과 교감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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