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업체보다 용역비 4배 더 줘…서울메트로 측 “인건비 등 차이”
서울메트로와 스크린도어 수리업체 은성PSD 간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양측의 특혜 계약에 따른 배임액 규모가 243억여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계약 과정에서의 불·탈법 여부를 집중 수사하고 있다.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관계자는 14일 “은성PSD에 앞서 서울메트로와 스크린도어 유지·보수 계약을 했던 A사와 은성PSD가 각각 서울메트로부터 받은 보수액이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면서 “이 차액을 사실상 서울메트로의 배임액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메트로에 따르면 2011년 4월부터 7개월간 1호선 종각역 등 89개 지하철역의 스크린도어 유지·관리를 담당한 A사는 10억 2500만원을 받았다. 반면 은성PSD는 2012년 1월부터 2016년 6월까지 4년 6개월간 구의역 등 97개 역의 스크린도어를 관리하는 조건으로 350억원을 받았다. 이 가운데 스크린도어 청소비를 제외하고 스크린도어 유지·관리 명목으로만 받은 돈은 322억원이다. 산술적으로 A사가 은성PSD처럼 4년 6개월간 스크린도어를 관리했다면 약 79억원 정도를 받게 된다.
사실상 서울메트로가 은성PSD에 243억원의 웃돈을 얹어 줬다는 추정이 가능하다. 경찰은 A사와 은성PSD 간의 업무량·인력 투입 차이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한편 서울메트로 발주용역에 대한 은성PSD의 낙찰률(99%)이 기존 업체(41%)보다 2배 이상 높고, 역당 용역비는 4배나 많은 점도 특혜 논란을 키우고 있다. 서울메트로 측에 따르면 은성PSD가 서울메트로와 계약하기 전까지 89개 역 스크린도어 유지·관리를 담당한 A사는 2011년 5월부터 역 1곳당 매월 167만원의 보수를 챙겨 갔다. 반면 2011년 12월 계약한 은성PSD는 역 1곳당 매달 655만원을 받았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두 업체의 업무 범위나 인건비에서 차이가 있다”며 “A사는 월간 점검만 했지만 은성PSD는 일일·월간·분기·반기·연간 점검을 다 했고, A사의 역당 정비 인원은 0.27명으로 은성PSD의 1.7명보다 적었다”고 말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6-06-15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