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8시45분께 서울 종로구 지하철 6호선 동묘앞역 5번 출구 앞 정류장에 서 있던 142번 노선버스의 타이어가 펑크나면서 폭발했다.
이 사고로 승객 김모(59·여)씨가 다리에 찰과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며,나머지 승객 20여 명이 버스에서 탈출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경찰은 버스의 압축천연가스(CNG)가 폭발했다는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했으나,감식결과 13일 교체한 오른쪽 뒷바퀴의 재생타이어가 폭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과 국토해양부령은 노선버스의 앞바퀴에 재생타이어를 장착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뒷바퀴에 재생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경찰 관계자는 “여름이면 기온이 올라가 타이어 내부 압력이 다른 계절보다 증가한다”며 “신제품보다 압력에 견디는 힘이 약한 재생타이어가 내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찰은 재생타이어의 불량 여부,버스회사의 정비 불량 여부 등을 조사해 과실이 드러나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관련자를 입건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이 사고로 승객 김모(59·여)씨가 다리에 찰과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며,나머지 승객 20여 명이 버스에서 탈출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경찰은 버스의 압축천연가스(CNG)가 폭발했다는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했으나,감식결과 13일 교체한 오른쪽 뒷바퀴의 재생타이어가 폭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과 국토해양부령은 노선버스의 앞바퀴에 재생타이어를 장착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뒷바퀴에 재생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경찰 관계자는 “여름이면 기온이 올라가 타이어 내부 압력이 다른 계절보다 증가한다”며 “신제품보다 압력에 견디는 힘이 약한 재생타이어가 내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찰은 재생타이어의 불량 여부,버스회사의 정비 불량 여부 등을 조사해 과실이 드러나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관련자를 입건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