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북 미사일 SLBM 가능성 있다”

정경두 “북 미사일 SLBM 가능성 있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10-02 11:20
업데이트 2019-10-02 2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LBM 추정 언급…‘북극성’과 비슷한 계열

이미지 확대
인사말 하는 정경두 국방장관
인사말 하는 정경두 국방장관 2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방부 국정감사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업무 보고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10.2 연합뉴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일 북한이 원산 북동쪽에서 발사한 미사일이 잠수함에서 발사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방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 국정감사에서 정종섭 자유한국당 의원이 ‘오늘 발사체가 2016년, 2017년 것과 유사하냐’라고 묻자 “해상에서 발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가능성도 있다”면서 “북극성 계열로 보고 현재 분석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 장관은 “2016년과 2017년도에 북극성-1, 2를 발사한 사례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과 같이해서 유사한 계열로 보고 있고, 제원 특성이 비슷하다고 판단해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SLBM과 관련한 형태로 파악되는가’라는 질문에 “일단 유사한 제원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같은 것이다, 아니라는 것은 더 분석해서 말씀드려야 한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일단 (북극성 계열과) 유사한 제원, 발사도 해상에서 했기 때문에 추가 분석해야 한다. 일단 북극성 계열로 파악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탄도탄조기경보레이더와 이지스함의 탐지레이더로 북한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며 “고도는 약 910여㎞, 거리는 450㎞ 정도로 보고 있다. 발사 위치는 원산 북동쪽 대략 17㎞ 전후 지점”이라고 설명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