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50 최신화 미국수출형 훈련기
지난 17일 오전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공개된 미국 수출형 훈련기(T-X).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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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50을 기반으로 한 T-50A 첫 비행은 경남 사천에서 KAI 조종사 1명(이동규)과 미국 록히드마틴 조종사 1명(마크 워드)이 동승한 가운데 50여 분간 진행됐다. 행사에는 국방부,공군,방위사업청 관계자와 KAI,록히드마틴 실무진 등이 참관했다.
미국 고등훈련기(T-X) 도입 사업의 유력한 후보 기종 가운데 비행시험을 실시한 것은 T-50A가 처음이다. 지난해 12월 박근혜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시제기 공개 행사에 이어 첫 비행시험까지 성공하면서 앞으로 수출 마케팅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KAI와 록히드마틴은 미국 정부가 추진 중인 ‘T-X 사업’ 수주를 위해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을 기반으로 T-50A를 개발하고 있다.
T-X 사업은 1차 미 공군 350대를 비롯해 미 해군 등의 추가 소요를 고려하면 1000대, 200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사업이다.
미국 정부는 올해 말 T-X 입찰공고를 시작해 2017년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T-50A가 선정되면 한미 방위협력 강화에 크게 기여함은 물론 향후 세계 고등훈련기와 경공격기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KAI는 설명했다.
KAI와 록히드마틴은 올해 하반기부터 미국 현지 마케팅 활동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T-50A는 2006년 개발한 T-50을 최신화한 기종으로,미 공군이 요구하는 대화면 시현기(LAD)를 갖춘 조종석과 가상훈련(ET) 기능이 추가돼 훈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미국 고등훈련기 수주전에 뛰어든 다른 나라의 훈련기 기종과 달리 공중급유 장치를 달아 체공 및 작전 시간을 늘리는 등 최신 전투기 조종사 양성을 위한 모든 요구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T-50A을 비롯한 이탈리아 M-346,영국 Hawk-128,보잉과 사브가 합작 생산한 JAS-39 등이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