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유동규 구속되면 다음 수사는 이재명” 거듭 특검 압박

野 “유동규 구속되면 다음 수사는 이재명” 거듭 특검 압박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10-03 15:16
업데이트 2021-10-03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준석 “할 말은 특검 차려지면 거기서 하라”
김기현 “특검 수용하는 것이 문 대통령 책무”
권선동 “대장동 최종 결정권자는 이재명”
이미지 확대
경기지역 공약 발표하는 이재명
경기지역 공약 발표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경기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1.10.3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3일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대장동 의혹 핵심인물로 지목하고 특검 수사를 받으라고 거듭 촉구했다. 특히 구속영장이 청구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이 지사의 ‘심복’이었다며 유 전 본부장이 구속되면 이 지사에 대한 수사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이 지사를 향해 “자기가 1번 플레이어면서 이렇게 티 내면서 떠드는 사람은 처음 봤다”며 “할 말은 특검 차려지면 거기서 하라”고 비판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곽상도 의원이 아들의 50억원 성과급 문제로 의원직에서 사퇴했다”며 “그 200배의 특혜를 설계한 당사자인 이 지사는 어떤 책임을 져야겠는가”라고 물었다.

그는 “유 본부장이 구속되면 다음 수사는 당연히 이 지사로 향해야 한다”며 “민주당과 이 지사는 당장 특검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특검 수용을 통해 분노하는 민심의 편에서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주어진 마지막 책무”라며 문 대통령을 겨냥했다.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화천대유 고문을 지낸 권순일 전 대법관의 ‘재판 거래’ 의혹을 거론하면서 “그 핵심에 이 지사가 있다”고 지목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이준석 ‘판교대장동게이트 특검법’ 촉구 기자회견
이준석 ‘판교대장동게이트 특검법’ 촉구 기자회견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판교대장동게이트 특검법’ 수용을 촉구하고 있다. 2021.9.30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이 지사가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으로 지목받고 있다”며 “후보에서 사퇴하고 특검 수사를 받으라”고 촉구했다.

캠프 좌장을 맡은 권성동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유 전 본부장이 이 지사의 최측근이었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여러 정황을 제시하면서 “대장동 특혜 사업의 최종 결정권자는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이라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유 전 본부장이 성남시장 인수위 도시건설분과 간사, 성남시설관리공단과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경기관광공사 사장 등 이 지사의 정치 이력을 따라 옮겨다녔다면서 “이재명의 장비, 3대 그림자로 불리던 사람”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성남도시개발은 정관에 따라 성남시장에게 수많은 보고를 할 수밖에 없었다”며 “유동규가 특혜성·배임성 계약을 체결했다면 이를 지시·승인한 이 지사도 공범이 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