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EU 정상회담서 文 “유럽 백신, 전 국민 70% 접종에 도움”

한-EU 정상회담서 文 “유럽 백신, 전 국민 70% 접종에 도움”

곽혜진 기자
입력 2021-10-31 00:22
업데이트 2021-10-31 0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 구축에 EU 지지 당부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한-EU 정상회담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0.30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한-EU 정상회담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0.30 연합뉴스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이탈리아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오후 유럽연합(EU) 우르술라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과 회담을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비롯해 한반도 정세, 기후위기 등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국과 EU가 전략적 동반자로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서로 긴밀하게 협력해 온 점을 높이 평가했다. 특히 “유럽 등 해외에서 도입된 백신으로 지난주 전국민 70% 백신 접종 완료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에게 사의를 표했다.

양 정상은 나아가 ‘모두가 안전하기 전까지 그 누구도 안전할 수 없다’는 데 의견 일치를 확인하고 저소득국에 대한 백신 지원 및 글로벌 백신 공급망 강화에 함께 기여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는 한반도 안보 정세에 대한 얘기도 오갔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 및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구축을 위한 EU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기후위기 문제에 대해서도 양 정상은 머리를 맞댔다. 기후위기와 관련한 정책적 노력을 공유하는 한편, 전 지구적 녹색전환 촉진을 위해 양자·다자 차원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EU 국가들과의 사증면제 협정 재개가 한-EU 간 인적 교류의 확대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했다.

앞서 한국 정부는 지난해 4월 코로나19로 인해 91개 국가·지역에 대해 무사증 입국 및 사증면제협정 적용을 잠정 중지한 바 있다. 이후 지난 9월부터 유럽 28개국(EU회원국 24개 포함)에 대해 이 협정을 다시 적용하기로 했다.

이 밖에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과 EU의 인도·태평양 전략 간 공통점을 바탕으로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내고 디지털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협력도 구체화하기로 했다.

양 정상의 회담은 지난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이후 약 4개월 만이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