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전두환 발언 유감” 반나절 지나 “송구”

尹 “전두환 발언 유감” 반나절 지나 “송구”

이하영 기자
입력 2021-10-21 22:14
업데이트 2021-10-22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옹호 논란 이틀 만에… 비판론 진화 시도
SNS에 사과 쥔 돌잡이 사진 올렸다 역풍
“사과 압박 심각성 놓친 채 장난스런 태도”

與 “대선 후보 사퇴” 洪 “역사 인식 위험”
이준석, 급거 호남행… 민심 보듬기 총력

이미지 확대
여순사건 책자 받은 이준석
여순사건 책자 받은 이준석 국민의힘 이준석(오른쪽) 대표가 21일 전남 순천 팔마체육관에 위치한 여순항쟁 위령탑을 찾아 참배한 뒤 허석 순천시장으로부터 여순사건 교육용 책자를 받고 있다.
여수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1일 전두환 전 대통령 옹호 논란에 대해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고 밝혔다. 거센 비판에 직면하자 뒤늦게 수습에 나선 것이지만, 당초 해명을 반복하다 논란이 불거진 지 이틀 만에 마지못해 내놓은 사과로 비판 여론을 잠재울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독재자의 통치 행위를 거론한 것은 옳지 못했고, ‘발언의 진의가 왜곡됐다’고 책임을 돌린 것 역시 현명하지 못했다”며 송구하다는 뜻을 밝혔다. 같은 날 오전 공약 발표에 앞서 ‘유감 표명’을 한 데서 한발 더 물러선 것이다. 다만 사과의 뜻을 밝히면서도 “정치인이라면 ‘자기 발언이 늘 편집될 수 있다’는 생각까지 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아들인다”며 진의가 왜곡됐다는 주장을 에둘러 반복했다.

정치권에선 윤 전 총장이 즉각 사과하지 않아 일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는 지난 19일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20일에는 “국민의 민생을 챙기기 위해서는 국가 지도자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야 한다”고도 했다.

21일 새벽에는 인스타그램에 돌잡이 사진을 올리고 ‘석열이 아가는 돌잡이 때 양손 가득 사과를 움켜쥐고 바로 입에 갖다 대기 시작했대요. 지금도 과일 중에 사과를 가장 좋아한답니다’라고 적어 비판이 제기됐다. 사과 압박을 받는 가운데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장난스런 태도라는 지적이다.

정치권에서는 사퇴 압박이 거세졌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광주시당위원장은 “광주학살 전두환을 찬양한 윤 예비후보는 즉각 대선 후보를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윤 전 총장의 경쟁 주자인 홍준표 의원도 “참으로 위험한 역사 인식”이라며 “히틀러 시대 독일도 대단한 경제발전이 있었던 때다. 그러면 윤 후보는 히틀러 시대도 찬양하느냐”고 했다.

당에서도 난감한 기색이 역력하다. 대선을 앞두고 당 지도부가 호남에 공을 들여 ‘서진 정책’을 펴온 데 악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란 우려에서다. 이준석 대표는 상황 수습을 위해 이날 호남을 찾았다. 당초 누리호 발사 행사 참여 일정만 예정돼 있었지만, 호남 민심 악화가 우려되자 급히 전남 여수·순천 등의 일정을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순천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윤 후보가) 스스로 경쟁력과 기대치를 약화시킨 행위”라고 비판하면서 “윤 후보의 생각은 당의 생각과 분명히 대치됐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이 건으로 호남 지역민들이 국민의힘의 진정성에 의구심을 품을까 걱정스럽고, 지난 노력이 오히려 상처로 다가올까 우려스럽다”고 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10-2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