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감 증인 봉쇄 등 철통 방어 나선 ‘이재명의 호위무사들’

국감 증인 봉쇄 등 철통 방어 나선 ‘이재명의 호위무사들’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10-06 21:10
업데이트 2021-10-07 0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병욱·박주민 등 상임위원회 전진 배치
李지사, 캠프 의원에게 “강하게 대응하라”
이재명 18·20일 경기도 국감에 출석 예정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가운데) 전 대표가 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복지 공약 8대 분야 120대 과제를 발표한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낙연(가운데) 전 대표가 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복지 공약 8대 분야 120대 과제를 발표한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재명 경기지사 측 의원들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상임위원회마다 전진 배치돼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철통 방어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 경선 종료가 임박하면서 중립지대에 머물던 의원들까지 이 지사에게 본격적으로 힘을 보태면서 방어 라인도 두터워지고 있다.

이재명 캠프 직능본부장이자 이 지사의 오랜 측근인 김병욱 의원은 정무위원회 간사로 야당의 대장동 의혹 관련 증인 출석 요구를 봉쇄했다. 김 의원은 캠프의 대장동 태스크포스(TF) 단장도 맡고 있다. 김 의원은 6일 캠프 국감 브리핑에서 “국민의힘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끊임없이 요구하다가 구속 수사 중이라 불발되니 다른 증인을 계속 이야기하고 있다”며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관련 윤석열 배우자 김건희씨를 반드시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법제사법위는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다수 포진해 이 지사의 잠재적 경쟁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공격에 앞장서고 있다.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인 박주민 의원이 법사위 간사이고, 이 지사의 수행실장인 김남국 의원이 호위무사 역할을 하고 있다. 대장동 의혹 관련 이슈가 쏟아진 국토교통위에서는 비서실 부실장 천준호 의원이, 행정안전위원회에서는 자치분권본부장인 이해식 의원이 버티고 있다.

이 지사도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캠프 소속 의원들에게 강한 대응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진다. 캠프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지사가 대장동 문제에 관해 자신은 조금도 문제 될 게 없다며 강하게 대응하라고 했다”고 전했다. 캠프는 매주 2회 진행해 온 기존 주간 브리핑을 ‘일일 국감브리핑’ 체제로 전환해 여론전도 강화했다.

이 지사는 오는 18일 행안위와 20일 국토위의 경기도 감사에 직접 출석한다. 오는 10일 민주당 경선에서 최종 승리하면 집권여당 대통령 후보 신분으로 국감장에 서게 되는 셈이다. 직접 대응을 선호하는 이 지사는 국감장을 대국민 의혹 해소의 장으로 삼고, 지사로서의 성과를 부각할 예정이다. 박주민 의원은 일부에서 제기된 국감 전 지사직 사퇴 가능성에 대해 “전혀 그런 논의를 하고 있지 않다”며 “예정대로 국감에 임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1-10-0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