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이재명 ‘순발력’, 윤석열 ‘투박함’ 뺏고 싶어”

이낙연 “이재명 ‘순발력’, 윤석열 ‘투박함’ 뺏고 싶어”

이보희 기자
입력 2021-10-03 22:22
업데이트 2021-10-03 2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은 기본소득 숙제, 윤석열은 검찰개혁 숙제 주는 분”
“경선 성적 걱정…지지율에 일희일비해”

이낙연
이낙연 SBS ‘집사부일체’ 캡처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3일 TV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경선 경쟁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미래의 숙제를 계속 주시는 분”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방영된 SBS ‘집사부일체’에서 ‘나에게 이재명이란?’이라는 진행자 질문에 “이재명씨는 기본소득이라는 숙제를 주고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나에게 윤석열이란?’이라는 물음에는 “저와 문재인 정부에 큰 숙제를 계속 주신 분”이라며 “검찰을 어떻게 할 것이라는 검찰개혁의 숙제를 우리에게 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이 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보다 자신이 낫다고 생각하는 점을 묻는 말에는 “경험”이라며 “정부와 국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내정과 외교, 거기에 군대까지 안 해본 게 없다”라고 말했다. 이 지사와 윤 전 총장이 모두 ‘군 미필’인 점을 꼬집은 것.

그는 ‘두 주자에게서 이것만큼은 뺏어오고 싶은 것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이 지사는 어떤 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과 설명에서의 순발력”이라며 “윤석열씨는 투박함이다. 때로는 투박함이 필요할 때가 있다. 정치에서도 그렇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경선에서 이 지시가 누적 과반으로 앞선 데 대한 심경도 솔직히 드러냈다.

그는 ‘경선 성적이 좋지 않은데 많이 놀랐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앞으로 격차를 좁히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걱정을 많이 한다”고 했다.

이어 “표현은 하지 않지만, 지지율에 일희일비한다”며 “지지율이 아주 안 높을 때는 아내에게 ‘많이 내려가네’라며 상의도 한다. 그러면 아내는 길게 보라고 조언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대통령이 되면 이것만큼은 절대 하지 않겠다?’라는 질문에는 “국민께 상처를 드리는 말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막말을 한다거나 대통령으로서의 인격을 의심받을 정도의 턱없는 망발은 하지 않을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제게 이제 남은 것은 없다. 절박함 뿐이다. 그 절박함을 국민께 드리겠다”며 가수 이장희 씨의 곡 ‘나 그대에게 모두 드리리’를 반주에 맞춰 부르기도 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