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이달 중순전 비서관 일부 인선 단행할듯

靑, 이달 중순전 비서관 일부 인선 단행할듯

입력 2014-01-01 00:00
업데이트 2014-01-01 1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서관 3∼4명 관측… ’언론소통ㆍ국정철학공유’ 대변인이 최대관심

박근혜 대통령이 이달 중순 전에 일부 비서관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1일 알려졌다.

비서관 인선은 외견상 사의를 표명해 공백이 된 자리를 채우는 형식이지만, 내용으로 볼 때는 집권 2년차 참모진 면모를 일신해 청와대의 분위기를 다잡는다는 의미를 담고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공석인 비서관은 지난해 마지막 날인 12월31일 전격적으로 사퇴한 김행 대변인과 이혜진 법무비서관, 정영순 여성가족비서관 등 세 자리다.

김 대변인은 ‘재충전’을 이유로, 이ㆍ정 비서관은 교수직 복귀를 위해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서관 인선은 일단 이들 빈 자리를 채우는게 우선이며 특히 관심을 끄는 포스트는 대변인이다. 박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가치,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을 언론에 전달하는 창구이기 때문이다.

새 정부 출범 후 의욕적으로 띄운 남녀 공동대변인 체제는 지난해 5월 박 대통령의 방미 당시 윤창중 대변인의 성추행 의혹과 이후 홀로 활동해 온 김행 대변인의 ‘존재감 미비’로 사실상 실패한 게 아니냐는 평가도 엄존한다. 이 때문에 단독 대변인 체제로 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또 윤 대변인이 초반에 언론과 소통하지 않으며 ‘불통’ 논란을 빚은 것이 정부에 부담이 됐다는 지적에 따라 박근혜 정부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면서도 언론과 잘 소통할 수 있는 인물이 낙점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그런 관점에서 정치분야의 취재경험이 많은 중견 언론인 출신이나 법조·중앙정부 등 공공기관 출신 인사들 가운데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여기에는 사실상 대변인을 겸임해왔다는 평가가 나온 이정현 홍보수석의 ‘부담’을 덜어주는 측면도 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도 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견임을 전제하면서도 “언론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한 요건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역시 공석인 법무, 여성가족비서관 자리에도 청와대의 인선작업이 거의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철도파업 사태 당시 정부가 초반에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해 상황을 더 어렵게 끌고 갔다는 지적이 있었던 만큼, 고용노동비서관 자리에 현재와 같이 공무원 출신이 아닌 노동 전문가를 영입하는 방안이 고려되지 않겠느냐는 설(說)도 제기된다.

비서관 인사 이후 행정관 인사가 뒤따를지도 관심사다. 청와대는 지난해 말 행정관 15명 이상에 대해 승진 인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의도 정치권 출신’과 ‘공무원 출신’을 배려해 승진 인사가 이뤄졌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새해에는 행정관 중 일부가 자리를 옮기거나 교체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부처 출신 공무원의 경우, 새해를 맞아 정기인사 차원에서 ‘원대복귀’하고 새로운 인사로 수혈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청와대 비서관과 행정관 자리는 수시로 변동이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변동이 생기면 그때부터 좋은 분들을 찾고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