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만난 뷰티… 이유 있는 세계적 히트
“과학과 기술에서 우위를 확보해야 세계 선두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다.”경기 용인시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의 한방과학연구팀 연구원들이 화장품에 쓰일 한방 재료를 살펴보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제공
아모레퍼시픽 제공
아모레퍼시픽은 1954년 화장품 업계 최초로 연구소를 만들었다. 1957년부터는 매년 연구원을 유럽과 일본 등으로 보내 선진 기술을 배우게 했다. 특히 1992년 연면적 1만 7200㎡ 규모의 제1연구동 성지관을 완공해 전기를 마련했다. 아모레퍼시픽은 1990년대 중반부터 피부과학연구소에 집중적으로 투자했고 1994년에는 의약연구소를 설립해 신약 개발과 함께 새로운 건강 식문화를 창조하고 있다. 2000년 들어서는 헬스연구동을 신축해 화장품의 효능과 안전성 연구에 집중하는 동시에 미용과 건강 분야의 기능성 식품을 개발하는 ‘토털 뷰티’ 사업을 추진해 왔다.
한방 미용 건강 부문은 아모레퍼시픽의 자랑거리다. 1966년 ‘ABC 인삼크림’을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인삼 중심의 한방 미용법 연구에 매진했다. 전통 약용식물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체계화해 1997년 한방 화장품 ‘설화수’를 출시했다. 2006년 4월에는 경희대 한의학대학과 협력해 국내 최초의 한방미용연구센터를 열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2020년 세계 7대 화장품 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 및 물류 기술을 활용해 전 세계 고객에게 우수한 제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07-18 5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