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교육·복지 장관 후보자는 여성 가운데서 찾아봐라

[사설] 교육·복지 장관 후보자는 여성 가운데서 찾아봐라

입력 2022-05-24 17:36
업데이트 2022-05-24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역과 성별 안배, 다양성은 기본
실력, 도덕성 갖춘 여성 인재 많아

이미지 확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밤 후보 지명 43일만에 사퇴했다. 사진은 지난달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대강당에서 자녀 관련 의혹을 해명하기에 앞서 안경을 쓰고 있는 정 후보자의 모습. 연합뉴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밤 후보 지명 43일만에 사퇴했다. 사진은 지난달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대강당에서 자녀 관련 의혹을 해명하기에 앞서 안경을 쓰고 있는 정 후보자의 모습.
연합뉴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3일 사퇴한 데 이어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도 그제 사퇴했다. 윤석열 초대 내각에서 장관 후보로 지명된 뒤 두 사람 모두 ‘아빠 찬스’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공통점이 있다. 청년에게 공정, 상식, 정의를 약속하고 출범한 새 정부에는 어느 모로 보나 부적절한 인물들이었다. 풀브라이트재단에서 두 자녀와 부인까지 모두 장학금과 후원을 받은 게 알려져 여론이 급속하게 악화된 김 후보가 비교적 일찍 사퇴했다면 정 후보가 지명된 후 사퇴하는 데까지 장장 43일이나 걸린 점은 아쉽다.

김 후보가 사퇴한 뒤에도 더불어민주당의 한덕수 국무총리 인준 발목 잡기가 지속되자 윤석열 대통령이 정 후보의 자진 사퇴를 막아선 탓이기도 하다. 그러니 지난 20일 민주당의 협조로 가까스로 한 총리가 국회에서 인준된 뒤 정 후보의 사퇴는 시간문제일 뿐 기정사실이었다. 윤 대통령이 그제 출근길에 기자들에게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다”고 했음에도 정 후보가 국민의 불공정에 대한 분노 등을 고려해 더 끌지 않고 자진 사퇴한 것은 다행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공개적으로 임명 반대를 압박한 것도 주효했을 것이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직인수위 구성과 초대 내각 인선에서 전문성과 실력을 최우선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국민은 그 설명을 믿었지만, 윤 대통령이 오래된 지인이나 고등학교나 대학의 동문, 검찰 시절의 인연 등에 의존한 인사들을 고른 탓에 크게 실망했다. ‘40년 지기’ 정 후보가 대표적이다. 국정 운영에 필요한 인재를 구할 때는 넓게 그물망을 펼쳐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다. 전문성과 능력만큼이나 국민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과 국제적 기준의 다양성 확보는 안정적 국정 운영의 기반이 된다. 지역과 성별 안배는 그래서 당연하다. 국무위원 중 여성의 비중이 현저히 낮아 한미 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처럼 외신기자에게 질문받는 일이 다시 있어서는 안 된다.

이참에 공정 등에 흠결이 있어 탈락한 교육·복지 장관 두 자리에 여성 후보를 발탁할 것을 제안한다.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에서 여성 장관은 3명뿐이다. 총리를 포함해 국무위원 19명의 15%에 불과하다. 남은 두 장관을 여성이 채워도 30%도 되지 않는다. 40대 여성 장관을 기용해 내각에 신선함을 불어넣어도 좋겠다. 야당도 결코 거부 못할 능력, 전문성, 도덕성을 갖춘 여성 인재는 많다.

2022-05-25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