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가스 안 쓴다” 폴란드, 러 가스 공급계약 조기 해지

“러시아 가스 안 쓴다” 폴란드, 러 가스 공급계약 조기 해지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5-24 00:36
업데이트 2022-05-24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0년 만에 해지… 야말 가스관 포함

“러, 폴란드에 가스공급 중단에 대한 조치”
“러 우크라 침공, 가스 완전 자립 결심 계기”
“가스프롬, 믿을 만한 협력대상 아닌 것 알아”
폴란드-우크라이나 대통령
폴란드-우크라이나 대통령 22일 (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이우를 방문한 안제이 두다(왼쪽) 폴란드 대통령이 의회 연설을 마친 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오른쪽)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키이우 EPA 연합뉴스
폴란드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거의 30년째 유지해왔던 가스공급계약을 조기에 해지하기로 했다. 계약은 러시아가 가스를 유럽으로 공급하는 3대 주요 가스관 가운데 하나인 야말-유럽 가스관을 통한 공급을 포함한다. 폴란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러시아로부터 가스를 완전히 자립해야 한다는 결심을 하게 된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폴란드 정부는 23일(현지시간) 1993년 개시된 러시아와의 가스공급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고 폴란드 PAP통신이 전했다.

“30년간 이어진 폴란드-러시아
가스공급 더는 존재하지 않아”

안나 모스크와 폴란드 환경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러시아산 가스로부터 완전히 자립하겠다는 폴란드 정부의 결심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면서 “우리는 가스프롬이 믿을 만한 협력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항상 알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모스크와 장관은 “러시아가 계약을 위반하고 폴란드에 대한 가스공급을 모두 중단한 데 따른 자연스러운 조처”라면서 “이는 야말 가스관을 통한 독일에서 폴란드로의 가스 역공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크라 난민 위로하는 폴란드 대통령
우크라 난민 위로하는 폴란드 대통령 폴란드-우크라이나 국경을 찾아 러시아의 침공을 피해 폴란드로 넘어온 우크라이나 난민들을 위로하는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2022.3.5
폴란드 대통령궁 제공
그는 “야말 가스관은 유럽 법제에 부합하게 운영되며, 이는 독일에서 폴란드로의 가스공급을 허용한다”고 덧붙였다.

표트르 나임스키 폴란드 정부 에너지·기반시설 전담 장관은 이날 폴란드 라디오에 출연해 “거의 30년 이어진 폴란드와 러시아간 가스공급이 더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정은 지난 13일 내각 회의에서 이뤄졌지만, 국제적 계약인 만큼, 사전에 러시아 정부에 통보가 필요했다고 모스크와 장관은 밝혔다. 러시아 정부에 통보는 이날 중 이뤄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폴란드의 가스 공급 시설.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폴란드의 가스 공급 시설.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러시아, 4월 야말 가스관 통한
폴란드로의 가스공급 전면 중단

폴란드는 이미 올해 말 종료되는 러시아의 가스공급계약을 중단하겠다고 밝혔었다. 앞서 러시아는 지난달 27일 야말 가스관을 통한 폴란드로의 가스공급을 전면 중단했었다.

야말 가스관은 러시아 국영가스회사 가스프롬과 폴란드 가스회사 PGNiG의 합작벤처기업 소유다. 가스관 운영은 폴란드 국영 가스공급업체 가즈시스템이 담당한다.

블라미디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에 비우호적인 국가들을 대상으로 가스 공급을 끊겠다고 줄곧 협박했다.

그러면서 유럽 국가들이 러시아 에너지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지만 미국의 압박으로 석유 금수 제재에 참여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열린 제2차 세계대전 전승절 77주년 기념 열병식에 참석한 모습. 2022.5.9 모스크바 로이터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열린 제2차 세계대전 전승절 77주년 기념 열병식에 참석한 모습. 2022.5.9 모스크바 로이터 연합뉴스
푸틴 “유럽, 러 에너지 완전 거부 못할 것”
“미 압박에 제재 동참…러에 책임 지워”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현지시간) 푸틴 대통령은 자국 석유산업 발전을 논의하는 화상 회의에서 “현재 우리는 전적으로 정치적 성격의 이유에 따라 그리고 종주국 미국의 압박으로 유럽 국가들이 계속 새로운 석유·가스 분야 제재를 도입하고 있음을 본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럽국가들은 러시아 에너지 자원을 완전히 거부할 수 없다고 직설적으로 얘기하고 있다”면서 “게다가 러시아 에너지 자원 의존 비중이 높은 일부 EU 국가들은 향후 상당히 오랫동안 러시아 석유를 거부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유럽 국가들이 러시아 석유·가스 수입이 자국 경제에 유리함을 알면서도 정치적 이유에서 손해를 보면서까지 에너지 금수 조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푸틴 대통령은 서방의 대러 제재와 러시아 석유 금수 추진이 국제 원유 가격 상승을 초래했으며, 에너지 가격 상승은 운송·산업생산·유럽 내 소비자 물가 등에 타격을 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서방이) 에너지 분야에서 자신들의 구조적 실수를 은폐하려 시도하면서, 러시아에 에너지 가격 상승과 모든 것의 책임을 지우려 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양 국이 ‘경제안보·기술동맹’ 확대에 합의하면서 공급망과 첨단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한 협력과 공동 대응에 속도가 붙게 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강당에서 한미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5.21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지난 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양 국이 ‘경제안보·기술동맹’ 확대에 합의하면서 공급망과 첨단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한 협력과 공동 대응에 속도가 붙게 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강당에서 한미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5.21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EPA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EPA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