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족발집 보면 이재명 떠올라…동기 될 수 있었다”

윤석열 “족발집 보면 이재명 떠올라…동기 될 수 있었다”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9-19 19:33
업데이트 2021-09-19 1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윤석열 sbs ‘집사부일체’ 캡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집사부일체’에 출연해 친근한 모습을 보여줬다.

19일 오후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에는 제20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총장이 출연했다.

이날 윤 전 총장은 ‘집사부일체’ 멤버 이승기, 양세형, 김동현, 유수빈을 자신의 집으로 초대해 만났다.

윤 전 총장이 직접 차린 식사 후 ‘집사부 청문회’가 시작됐다. ‘집사부’ 멤버들은 윤석열에게 “족발을 먹으면 이재명이 떠오른다?”고 물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사법시험 28회를 이재명 지사와 함께 봤다. 그 분은 그때 합격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동국대학교에서 2차시험을 봤는데 학교 앞 거리에 족발집이 유명했다. ‘시험 끝나고 한잔 해야지’ 생각을 했다”면서 “마지막날 마지막 과목이 형사소송법이었다. 쭉 쓰다보니 20분이 남았다. 친구들과 빨리 족발과 소주를 먹고 싶은 생각에 빨리 나왔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윤 전 총장은 “결국 그해 시험에 떨어졌다. 다른 과목은 40점 이상으로 다 통과했는데 마지막 형사소송법이 39.66점이었다. 남은 20분 동안 더 했으면 붙을 수 있었는데”라며 “내가 미쳤지”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는 “그때 붙었으면 이재명과 동기가 될 수 있었다. 그 후 5년을 더 했다. 총 8번 떨어졌다”고 밝혔다.

이승기가 “9수라는 게 보통이 아니다. 떨어졌을 때 무슨 생각했냐?”고 묻자 “가서 한잔 먹자. 내년에 수석하자”라고 답하며 “지치고 좌절하는 스타일이면 9수 못한다”며 낙천적인 성격을 드러냈다.
sbs ‘집사부일체’ 윤석열 편
sbs ‘집사부일체’ 윤석열 편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