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금법 신고 완료한 ‘4대 거래소’ 진검승부 시작된다…승자 누가 될까

특금법 신고 완료한 ‘4대 거래소’ 진검승부 시작된다…승자 누가 될까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21-09-19 10:00
업데이트 2021-09-19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비트, 사회공헌으로 이미지 상승 주력
빗썸, 200여명 대규모 인력 채용
코인원, 보안 강화에 총력
코빗, NFT 마켓 내실 다지기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빅4’인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이 이달 말 펼쳐질 진검승부를 위한 총력 대비태세에 나섰다. 오는 25일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시행 후 그동안 난립했던 암호화폐 거래소 시장이 사실상 4대 거래소 체제로 재편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업계 1위인 업비트는 지난 17일 금융당국에 신고 수리된 첫 번째 암호화폐 거래소가 됐다. 19일 현재까지 특금법에 따라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과 실명확인계좌를 갖춰 사업자 신고를 접수했던 거래소는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등 4개 거래소 뿐이다.

업비트는 선두 주자인 만큼 사회공헌을 통한 이미지 상승을 꾀하고 있다. 배우 남궁민을 모델로 발탁해 ‘올바른 디지털 자산 투자’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또 암호화폐 거래소 업계 최초로 100억 원을 투자해 연내 ‘업비트 디지털 자산 투자자 보호센터’를 설립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센터는 디지털 자산에 대한 교육과 연구, 디지털 자산 사기 유형 분석과 예방을 위한 캠페인, 디지털 자산 사기 피해자 법률 지원 및 상담 등의 프로그램을 운용한다는 방침이다.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는 “업비트는 국내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이 90%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독과점 우려가 제기된 상황”이라면서 “신규 투자자를 모집하기보다 기존 고객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이미지 개선에 힘쓰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라운지 시황판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라운지 시황판
뒤늦게 암호화폐 사업자 신고 접수를 마친 빗썸과 코인원, 코빗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빗썸은 신고를 마치자마자 대규모 인력 충원에 나섰다. 모집 기간은 18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약 2주다. 모집인원은 약 200명으로 가상자산 산업에서 단일로 최대 채용 규모다. 시스템 개발과 사용자경험·환경(UX·UI) 디자인 등 IT 직군 전반을 충원한다. 복지혜택으로 직전 직장 연봉 대비 1.5배 인상, 연간 500만원 상당 복지 포인트 지급 등을 내세워 인재 영입에 나서고 있다.

코인원은 ‘보안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인원은 매월 둘째 주 수요일을 ‘정보보호 점검의 날’로 지정 운영하고 있다. 전 임직원은 운영 가이드에 따라 10여 가지 항목의 업무용 디바이스 정보보안 수준을 일주일에 걸쳐 점검·보완한다. 임직원의 내부거래 금지, 차명거래 금지 등 내부 규정을 통해 거래 투명성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코빗은 업계 최초로 오픈한 ‘NFT(대체불가토큰) 마켓’의 내실을 다지겠다는 계획이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각 콘텐츠에 고유한 표식을 부여하는 암호화 기술이다. 현재 미술품 영역에서 가장 활발히 쓰이고 있다. 특정 자산의 소유자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작품의 원작자가 누구이며 언제 어떤 사람에게 판매됐는지 등의 세부 정보를 모두 담을 수 있다. NFT 작품 창작자들이 코빗 홈페이지의 NFT마켓 메뉴에 작품을 등록하면 고객들은 입찰 방식으로 본인이 마음에 드는 작품을 이더리움(ETH)으로 지불해 구매할 수 있다.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는 “중소형 거래소들이 폐업하면서 상당수 고객이 4대 거래소 안으로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면서 “각 사마다 차별화를 내세우면서 특금법 시행 이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