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경우의 언파만파] 아줌마 그리고 꼰대/어문부 전문기자

[이경우의 언파만파] 아줌마 그리고 꼰대/어문부 전문기자

이경우 기자
입력 2021-06-13 20:34
업데이트 2021-06-14 0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경우 어문부 전문기자
이경우 어문부 전문기자
‘반말’은 낮춤말?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이렇게 아는 이들이 많지만, 반말에 낮춤의 뜻만 있는 건 아니다. 친구 사이 혹은 허물없는 관계에서는 반말을 해도 그것에 낮춤의 의미가 있다고 여기지 않는다. 상대는 반말을 하고, 나는 존댓말을 할 때만 반말에 낮춤의 뜻이 드러난다. 반말의 ‘반’은 반쪽, 반값, 반걸음, 반지름의 ‘반’과 같다. 반말은 곧 반 토막의 말이란 뜻이다. 더 쉽게 설명하면? 상대를 높이는 말 “가십시오”에서 어미 ‘십시오’, 낮추는 말 “가라”에서 어미 ‘라’를 잘라 내면 “가”가 된다. 존대도 하대도 아닌 평어가 본래 ‘반말’이다. 말을 줄였다는 점에서 반말은 줄임말이기도 하다.

‘아줌마’도 줄임말이다. ‘아주머니’가 본말인데, 줄어들면서 여러 의미가 생겼다. 성인 여성을 다정하거나 가볍게 부르는 말이기도 하고, 평이하게 부르는 말이기도 하다. 본래는 부모와 같은 항렬의 여성을 가리키는 친족어였다. 친족이 아닌 남에게 “아줌마”라고 하는 건 친근함을 한껏 담은 것이었다. 그래서 어린이가 결혼한 이웃집 여성에게 “아줌마”라고 하면 가깝고 다정하다는 표시를 그대로 드러낸 게 된다. 그런가 하면 “이보쇼, 아줌마”, “촌스러운 머리를 한 아줌마 스타일” 같은 말에서 ‘아줌마’는 다정한 상대가 아니다. 무시하고 차별하는 속내가 들어 있다. ‘아줌마’를 이렇게 대하는 태도에는 ‘세련되지 못함’, ‘시끄럽고 염치없고 교양 없음’ 같은 의미가 깔려 있다. 그래서 아줌마들의 말은 종종 말이 아니라 ‘수다’로 치부되곤 했다. 꼰대들은 ‘아줌마’들을 이런 시각으로 보려는 경향이 있었다.

‘꼰대’는 은어였다. 이전 일부 학생들은 선생님을 가리켜 이렇게 말했고, 아버지를 이렇게 가리켰다. 한때 ‘불량한 학생’들이 쓰는 ‘불량 언어’로 치부되기도 했다.

꼰대들은 반말 잘하고 버럭도 서슴지 않았다. 나이 많은 걸 자랑했다. 그들은 아줌마들보다 권력이 있었다. 때로는 회초리로 자기들에게 편리하게 만들어진 ‘규범’을 끊임없이 가르쳤다. 따르지 않으면 무례하다고 했다. 위계와 서열을 큰 가치로 여기고 중시했다. 이제 꼰대들도 꼰대를 싫어하고 피하려 한다.

꼰대의 의미는 확장됐다. 나이 든 세대만을 가리키지 않는다. ‘낡은 가치를 가진 사람’이 꼰대다. 도처에 ‘꼰대 자가 진단법’, ‘꼰대 피하는 법’이 널려 있다. 분별 없이 아줌마라고 말할 일이 아니다. 아줌마에는 여전히 부정적 뉘앙스가 들어 있다. 생각 없이 길 가는 여성을 아줌마라고 하는 것도 꼰대다.

wlee@seoul.co.kr
2021-06-14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