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헷갈려요”…천차만별인 고령운전자 차량용 ‘실버마크’ 통일해야

“헷갈려요”…천차만별인 고령운전자 차량용 ‘실버마크’ 통일해야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1-05-09 14:30
업데이트 2021-05-09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북 의성군 노인차량용 ‘실버마크’.  의성군 제공
경북 의성군 노인차량용 ‘실버마크’. 의성군 제공
부산 북구 노인차량용 ‘실버마크’. 부산 북구 제공
부산 북구 노인차량용 ‘실버마크’. 부산 북구 제공
지방자치단체들의 고령운전자 차량용 ‘실버마크’가 천차만별이어서 오히려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9일 각 지자체에 따르면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관련 조례에 따라 만70세 이상 고령운전자 차량용 ‘실버마크’를 제작해 배부하고 있다.

‘실버마크’는 마크가 부착된 차량을 운전하는 사람이 고령이라는 것을 주변 운전자에게 알려 배려와 양보운전을 유도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표식이다.

전국 지자체들은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건수 증가에 따른 교통사고 줄이기 정책으로 고령운전자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과 함께 고령운전자 차량 실버마크 부착을 추진하고 있다.

실버마크는 만70세 이상 고령운전자이면 누구나 해당 지자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등을 방문하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지자체들의 고령운전자 실버마크(크기, 색깔, 문구 등)가 제각각이어서 혼란스러울 뿐만 아니라 다른 운전자자가 고령운전자 차량을 쉽게 식별하는데도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특히 시·군 및 시·도 경계를 넘을 경우 더욱 그렇다는 것이다.

운전자 김모(56·경북 칠곡)씨는 “지자체들의 고령운전자 실버마크가 각양각색이라 분간이 힘들다”면서 “그런데도 많은 예산을 들여 실효성이 의문시되는 실버마크를 계속 제작해 보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북 칠곡군 노인차량용 ‘실버마크’.. 칠곡군 제공
경북 칠곡군 노인차량용 ‘실버마크’.. 칠곡군 제공
충북 진천군 노인차량용 실버머크’. 진천군 제공
충북 진천군 노인차량용 실버머크’. 진천군 제공
이 때문에 예산 낭비 및 전시성 행정 논란이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안동시를 비롯한 전국 일부 지자체는 고령운전자 실버마크를 아예 보급하지 않아 노인단체 등의 반발을 사고 있다.

따라서 전국적으로 통일된 고령운전자 차량용 실버마크 제작과 보급이 절실히 요청된다.

지자체 관계자들은 “정부가 고령운전자 등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전

국적으로 규격화된 차량용 스티커를 제작해 보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한편 현재 일본, 영국, 프랑스,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고령운전자, 초보운전자, 임산부운전자 등을 알리는 규격화된 스티커를 제작해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운전자에게 의무적 또는 자율적으로 부착토록 한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