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30 세대] 우리 모두 같이 했잖아요/박누리 스마트스터디 IR&기업전략 리더

[2030 세대] 우리 모두 같이 했잖아요/박누리 스마트스터디 IR&기업전략 리더

입력 2021-05-06 20:20
업데이트 2021-05-07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누리 스마트스터디 IR&기업전략 리더
박누리 스마트스터디 IR&기업전략 리더
얼마 전 해외 잠재적 파트너사와 중요한 화상회의가 있었다. 다행히 무사히 잘 끝났고, 회의를 마친 후 동료들이 “안젤라님 덕분이에요. 진짜 고생 많으셨어요”, “정말 답변 잘하시네요”라고 말해 주었다.

“우리 모두 같이 했잖아요”라고 답하고, 자리로 돌아와서 지난 1주일 동안 프레젠테이션 자료 만들어 주느라 고생한 디자이너에게 고맙다는 인사부터 했다. 본인의 공식 업무가 아님에도 나에게 별개로 부탁받아 자료를 만드느라 업무시간 중에는 도저히 시간이 나지 않아서 매일 밤늦게까지 컴퓨터 앞에 앉아 메신저로 피드백 주고받으며 작업해 주었다. 이렇게 고생해도, 정작 앞에서 수고했다는 말을 듣는 사람은 늘 따로 있다.

좋아하는 미드 ‘시카고 PD’를 보면서 배운 것이 있다. 팀 내에서 개인이 공을 세워서 “You did a nice job”(잘했는데)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Team effort”(함께 일했어요)라고 대답하는 것이다. 드라마를 보다가 우연히 이 장면을 보고 감동한 이후로, 업무와 관련해서 사소한 칭찬이라도 들을 때마다 이렇게 대답하는 훈련을 스스로 하고 있다.

사람 마음이 간사해서, 성과와 그에 따르는 보상은 독차지하고 싶은 게 인지상정이다. 더욱이 업무가 구체적으로 분업화돼 있는 대기업과는 달리 스타트업은 많은 업무가 내 일 네 일 가리지 않고 “뭉뚱그려” 진행된다. 그 속에서 나의 능력과 존재가치를 증명하려면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어필해야 한다. 보상체계 역시 개개인의 성과에 확실하게 연동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철저한 성과주의는 인적자원 등이 부족한 스타트업들이 적은 인원으로 단기에 빠르게 성공하는 원동력이 되지만, 한편으로는 소리 없는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개인이 성과를 낼 기회가 주어질 가능성이 높은, 소위 ‘될 만한 프로젝트’, ‘각광받는 직군’에 대한 쏠림 현상이다. 애초에 아무리 열심히 해도 성공하기 어려운 프로젝트들도 있게 마련이다. 명백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해서 존재 가치를 인정받지 못할 경우, 필연적으로 사내정치가 싹을 틔우고, 더 심각한 것은 모든 이들이 처음부터 성공 가능성이 눈에 보이는 프로젝트가 아니면 아예 도전조차 하려 들지 않게 될 수도 있다.

경영진이나 인사 담당자는 아니지만 적어도 뒤에서 드러나지 않게 고생하는 사람을 잊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특히 나처럼 남들이 차려 놓은 반찬으로 밖에 나가서 접대하는 직무는 더 그렇다. 내가 하는 일은 요리로 치면 플레이팅, 푸드 스타일링 정도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플레이팅을 예쁘고 고급스럽게 잘해 봐야 한 입 먹어 보면 밑천 다 드러나는 것이 바로 프로 아니던가.

우리 모두가 같이 한 일이에요. 이렇게 대꾸할 때마다 나 자신에게도 리마인드가 된다. 나 혼자 한 일이 아니야.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 하잖아. 모두가 애써 준 거지.

그러니까 잘됐으면 좋겠다. 우리 모두를 위해.
2021-05-07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