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세훈 “서울형 상생방역·자가 진단키트, 안타까운 오해”

오세훈 “서울형 상생방역·자가 진단키트, 안타까운 오해”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4-14 16:45
업데이트 2021-04-14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가 진단키트, 많은 효력 발휘할 것”

이미지 확대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4.13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4.13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형 상생방역’과 코로나19 자가 진단키트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자 “안타까운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검사 정확도가 PCR 검사에 비해 낮은 코로나19 자가 진단키트를 사용하면 위음성(가짜 음성)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오 시장은 지난 13일 페이스북 글에서 서울형 상생방역, 자가 진단키트에 대해 안타까운 오해가 있어 조심스럽게 말씀드린다”며 “키트를 쓰는 이유는 무증상과 경증 감염을 빠르게 가려내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감염 확인을 해보고 싶은데 검진소까지 갈 시간은 없고 ‘괜찮겠지’라며 애써 불안한 마음으로 다중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등교한 아이들 모두 자가 진단키트를 통해 음성으로 확인된 상황이라면 부모님들은 더 안심하실 수 있지 않을까”라고 물은 뒤 “종교활동 역시 자가 진단키트로 음성 확인된 사람들만 참여할 수 있게 한다면, 이것이 바로 윈윈 아닐까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항간에서 표현한 유흥시설이라는 표현에 자극받으셨을 분들께는 좀 더 세심하게 설명드리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며 “하지만 분명 자가 진단키트는 많은 곳에서 효력을 발휘할 것이고 시민들에게 안심을 심어드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4차 대유행의 조짐이 보인다고 한다”며 “대다수 국민들은 거리두기 원칙을 충실히 지켰지만, 대유행은 지난 1년 동안 3번이나 일어났다. 방역 방법을 전면적, 전환적으로 생각해 볼 때”라고 덧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시민,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한 방역 실험 구상”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오 시장의 방역 대책이 아슬아슬해 보인다. 방역 전문가들은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오세훈식 방역대책’이 코로나19 4차 대유행을 불러올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울이 자가검사 키트 효능을 실험할 상황이 아니다”라며 “정확성이 완전하지 않은 자가검사 키트를 믿다가는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방역 당국의 우려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부산 현장 비대위에서 “지금 당장 경계할 것은 중앙 정부와 지자체의 방역체계 엇박자”라며 “책임 있는 집권 여당으로서 국회, 정부, 지자체 간 철통같은 방역 공조 유지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