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가리스가 코로나 억제한다는 남양…승부수일까, 무리수일까

불가리스가 코로나 억제한다는 남양…승부수일까, 무리수일까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4-14 15:37
업데이트 2021-04-14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양유업의 불가리스 남양유업 제공
남양유업의 불가리스
남양유업 제공
임상시험도 거치지 않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사제품 불가리스가 코로나 예방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 남양유업을 둘러싸고 후폭풍이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 회사가 근거를 충분히 확보하지 않고 섣부른 발표를 한 것에 대해 동종업계에선 “악화일로를 걷는 이미지를 반전시키고자 무리수를 던진 것 같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13일 한국의과학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코로나 시대의 항바이러스 식품개발 심포지엄’에서 남양유업 항바이러스 연구소는 불가리스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저감률이 78%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발표자인 박종수 연구소장은 “기존 의학계 중심 백신, 치료제 개발이라는 통념에서 벗어나 안전한 식품 완제품에서 새로운 발견을 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충남대 수의대와 진행했다는 이번 코로나19 연구는 원숭이 폐 세포에 배양한 바이러스에 불가리스를 투여한 것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였다.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시험 결과는 아니었다는 뜻이다. 게다가 세포단위에서 수행한 연구로 실제 인간에게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지는 전혀 알 수 없다. 질병관리청은 “예방 또는 치료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사람 대상의 연구가 수반돼야 한다”면서 “현재로서는 효과를 예상하기 어렵다”고 남양의 연구결과를 반박했다.

불충분한 연구를 토대로 이뤄진 발표 탓에 투자자들의 혼란은 이어지고 있다. 전날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남양유업 주가는 장 마감을 앞두고 급등했으며, 14일 장 초반에는 전일보다 20% 이상 오른 48만 9000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일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오픈마켓에서는 불가리스의 품귀현상도 나타났었다. 그러나 연구결과의 신뢰도가 의심된다는 보도가 이어지자 주가는 다시 빠져 14일 전일보다 5.13% 빠진 36만 500원에 마감했다.

해당 발표가 투자자와 소비자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는 점,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엄밀한 임상시험을 거쳐 입증 결과를 제시해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다는 점 등을 비춰봤을 때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가 적용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서는 2013년 ‘대리점 갑질’ 논란 이후 이미지가 땅에 떨어진 남양유업이 분위기를 반전해보려는 시도로 보고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대리점 갑질을 시작으로 지난해 경쟁사 비방 댓글 논란, 창업주 외손녀 홍원식 회장의 외조카 황하나씨의 마약 혐의까지 한꺼번에 소환되는 모양새다. 갑질 논란 이후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불매운동에 코로나19 여파까지 겹치며 남양유업의 실적은 지난해 771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경쟁사인 매일유업이 865억원, 빙그레가 398억원의 흑자를 기록한 것과 대조적이다.

한 식품업계 고위 관계자는 “특수한 상황에서 얻은 결과를 너무 부풀려서 무리한 홍보를 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실제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기까지 필요한 절차를 거친 뒤에도 효과를 입증해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하나의 해프닝으로 끝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