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가리스 코로나 억제’ 발표에 남양유업株 또 급등…“투자 유의해야”

‘불가리스 코로나 억제’ 발표에 남양유업株 또 급등…“투자 유의해야”

유대근 기자
입력 2021-04-14 09:23
업데이트 2021-04-14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일 장개장 직후 16% 급등하며 44만원대 거래
질병관리청, “사람 대상 연구 아냐” 회의적 반응
남양유업의 불가리스 남양유업 제공
남양유업의 불가리스
남양유업 제공
“발효유제품인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으면서 13일 8% 넘게 급등했던 남양유업 주가가 14일에는 상승폭을 더 키우며 출발했다. 하지만 질병관리청이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가 아니라 실효성에 의문이 든다는 입장을 내놔 투자에 꼼꼼히 따지보지 않고 투자하는 건 유의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14일 남양유업 주가는 개장과 동시에 급등해 오전 9시 9분 현재 44만 2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날보다 16.32% 오른 것이다. 이 회사 주가는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영향으로 13일에도 전날보다 8.57% 오른 38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또 시간외 거래에서도 10% 상승해 41만 8000원까지 올랐다.

남양유업 항바이러스면역연구소는 이날 ‘코로나19 시대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에서 불가리스가 감기 바이러스인 ‘인플루엔자’(H1N1)를 99.999%까지 사멸시키고, 코로나19 바이러스도 77.8% 저감시키는 효과를 냈다고 발표했다. 인플루엔자 사멸 효과는 한국의과학연구원이 개의 신장세포를 숙주세포로 분석한 결과이고, 코로나19 억제 효과는 충남대 수의학과 공중보건학 연구실에서 원숭이 폐세포로 연구했다. 남양유업은 보도자료를 통해 “안전성이 담보된 식품(발효유)에 대한 실험결과로, 1회 음용량(150mL) 및 구강을 통해 음용하는 점을 고려할 때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소·억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하지만 질병관리청은 회의적인 반응을 내놨다. 질병관리청 손상예방관리과는 “특정 식품의 코로나19 예방 또는 치료 효과를 확인하려면 사람 대상의 연구가 수반돼야 한다”면서 “잘 통제된 사람 대상의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 그 이후에 공유할 만한 효능인지를 검토하는 것이 적절해보인다”는 입장을 밝혔다.

보통 특정 식약품이 인체에 미치는 효능을 입증하려면 여러번의 임상시험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남양유업은 이런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증권가에서는 남양유업 주가의 단기 급등을 바라보며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