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더나 “자사 백신 접종 6개월 후에도 예방효과 90% 이상”

모더나 “자사 백신 접종 6개월 후에도 예방효과 90% 이상”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4-14 08:28
업데이트 2021-04-14 08: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상 임상 업데이트 예비 결과 일부 공개

이미지 확대
사진은 지난달 프랑스 파리에서 촬영된 모더나사의 로고와 코로나19 백신 모습. 파리 AP 연합뉴스
사진은 지난달 프랑스 파리에서 촬영된 모더나사의 로고와 코로나19 백신 모습. 파리 AP 연합뉴스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자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접종 6개월 후에도 예방효과가 90% 이상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과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모더나는 13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3상 임상 업데이트 예비 결과를 일부 공개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은 2차 접종 6개월 후 90% 이상의 코로나19 예방 효과를 보였다. 중증 코로나19 환자들의 사망을 막는 데는 95% 이상의 효과를 보였다.

앞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모더나의 긴급사용을 승인했다. 모더나는 긴급사용 승인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2달간의 후속 안전 데이터를 FDA 측에 제출했으며, FDA는 통상 완전한 승인을 위해 6개월간의 데이터를 요구한다.

6개월 후에도 90% 이상의 코로나19 예방 효과를 보였지만, 외신들은 당초 모더나 백신의 94.1%의 예방 효과보다는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보도자료에서 6개월 후 효능이 떨어진 이유에 대해선 설명하지 않았지만, 외신들은 백신에 의해 유발되는 항체가 비교적 덜 효과적으로 발휘되는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 탓일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변이 바이러스 우려와 관련 모더나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출현한 변이 바이러스 예방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버전의 백신을 시험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 백신과 새롭게 개발한 백신을 혼합해 변이 바이러스 예방에 효과를 보이는 지 실험하고 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현재 모더나는 미국 내 18세 이상 성인들에게만 긴급 사용이 승인된 상태다. 18세 이하 청소년 및 어린이들에 대한 백신 사용 승인을 허가받기 위해 미국, 중국 등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