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1병당 접종인원 1∼2명 확대?…당국 “공식 검토 안 해”

백신 1병당 접종인원 1∼2명 확대?…당국 “공식 검토 안 해”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2-27 16:47
업데이트 2021-02-27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폐기량 감소하는 차원에서만 가능, 1회 접종량은 반드시 지켜야”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백신 접종 준비 완료
코로나19 백신 접종 준비 완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일인 26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부평구보건소에 코로나19 백신 주입된 주사기가 여러개 놓여 있다. 2021.2.26 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바이알(병) 당 접종 인원을 늘리는 것에 대해 “공식적으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앞서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27일 ‘예방접종 실시방법’을 전국의 접종 현장에 배부했다. 추진단은 공문에서 “최소 잔여형 멸균 주사기 사용시 1바이알당 접종 권고 인원수에 대한 접종 이후 잔여량이 남게 되면 폐기량 감소를 위해 잔여량으로 추가 접종이 가능하다”면서 접종인원을 현장에서 1∼2명 늘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현장에서 최대한 백신 폐기량을 줄이기 위해 잔여량을 사용하라는 차원에서 공문을 보낸 것이지, 잔여량 사용을 위해 허가심사를 공식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는 설명이다.

정경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반장은 27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접종을 하는 간호사의 숙련도에 따라 몇 도스가 뽑아져 나오는지는 달라질 수 있다”며 “화이자 백신은 한 바이알 당 6도스로 허가 심사를 받았고 7명까지 나눠쓰는 것은 공식적으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나 화이자 백신이나 동일하다. 두 백신 모두 바이알당 사용량보다 적게 접종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 폐기량이 발생하면 접종 인원이 충분히 접종을 받지 못할 수 있다”며 “폐기량을 상쇄하는 차원에서 잔여량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LDS주사기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7회분까지 가능하다 아니다고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다. 현장에서 숙련된 간호사가 어느정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부연했다.

정 반장은 “바이알당 여유분의 양은 일정하지가 않다. 현장 상황에 따라 잔여량이 달라질 수 있다”며“잔여량 접종 자체가 의무 사항은 아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회 접종량은 반드시 지켜져야 하고, 여러 바이알의 남은 잔량을 한꺼번에 모아서 사용하는 것은 절대 금지”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오전 서울 마포구보건소를 방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함께 재활시설 종사자인 김윤태 의사(푸르메 넥슨어린이 재활병원)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받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2021. 2. 26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오전 서울 마포구보건소를 방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함께 재활시설 종사자인 김윤태 의사(푸르메 넥슨어린이 재활병원)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받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2021. 2. 26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