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접종 예정대로… 丁총리 “이번 주 코백스 물량·시기 결정”

백신 접종 예정대로… 丁총리 “이번 주 코백스 물량·시기 결정”

이현정 기자
이현정, 강국진 기자
입력 2021-01-27 02:04
업데이트 2021-01-27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스트라제네카 위탁 생산… 지연 없을것”
정부·의료계 첫 의정공동위서 협력 논의
‘의료·방역 대표 6인, 1호 접종’ 보도 부인

권덕철 ‘음성’ 2주 격리… 정은경도 검사
이미지 확대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이미지. AFP 연합뉴스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이미지.
AFP 연합뉴스
유럽이 코로나19 백신 부족 사태를 겪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1분기 약속된 백신 물량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공급이 지연되고 있는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사의 제품으로, 공교롭게도 다음달 초 국내에 처음 단계적으로 들여오기로 한 백신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인도 생산시설 화재 등으로, 화이자는 벨기에 생산시설 확충공사 등으로 백신 공급이 지연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국은 1분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도입해 의료진과 고령자부터 접종할 예정이다. 다국가 백신연합체인 코백스 퍼실리티로부터 들여올 백신 1000만명분 중 다음달 초에 공급받기로 한 초도물량 5만명분은 화이자 백신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일단 방역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북 안동 공장에서 위탁 생산하고 있어 계획대로 백신을 공급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6일 브리핑에서 코백스 퍼실리티로부터 백신 공급이 늦어질 수 있다는 연락을 받았느냐는 질문에 “연락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아직까지 1분기 백신 도입 계획에 변동은 없다는 것이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경기도 평택에 있는 한국초저온 물류센터를 방문해 “금주에 코백스 퍼실리티로부터 들어올 초도물량과 도입 시기가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백신 접종을 앞두고 접종인력 확보 등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는 이날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백신 의정 공동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민간에도 경험 많고 수준 높은 의료인력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말했고 의료계는 협조를 약속했다.

복지부는 셀트리온과 대웅제약이 각각 개발 중인 치료제 2종과 셀리드와 유바이오로직스가 각각 연구 중인 백신 2종을 임상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2월 도입될 백신을 의료계와 방역당국 대표자 6명에게 가장 먼저 접종하게 될 것이란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복지부 직원 1명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아 이 직원과 밀접 접촉한 것으로 알려진 권 장관이 자체 격리에 들어갔다. 복지부에 따르면 권 장관은 이날 오후 받은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역학조사에서 ‘밀접접촉자’로 분류되면 앞으로 2주간 자가격리해야 한다. 이 경우 백신접종을 앞두고 관련 업무에 차질이 우려된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확진자와 밀접접촉하진 않았으나 사전예방 차원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결과는 27일 나온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21-01-2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