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개방형 통합경선 하자”…김종인 “일대일 질 것 같으니 꾀 부려”

안철수 “개방형 통합경선 하자”…김종인 “일대일 질 것 같으니 꾀 부려”

이근홍 기자
입력 2021-01-19 18:11
업데이트 2021-01-19 1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경원 “어떤 방식이든 수용, 安이 정해도 좋아”
정진석 “당헌·당규 변경 쉽지 않지만 의견 들어볼 것”

이미지 확대
야권단일화 기자회견 나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야권단일화 기자회견 나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야권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 경선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달라”고 밝히고 있다.2021.1.19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9일 국민의힘에 입당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한 채 국민의힘의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경선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 달라고 요구했다. 국민의힘이 개방형 통합경선을 치른다면 안 대표도 본경선에 참여하겠다는 것인데,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일대일 대결에서 이길 자신이 없어 꾀를 부리는 것”이라며 단칼에 거절했다.

안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당 대표에게 탈당하고 (국민의힘에) 입당하라는 것은 처음부터 무리한 얘기”라며 “국민의힘에 경선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 줄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플랫폼을 국민의힘 책임하에 관리하는 방안까지 포함해 가장 경쟁력 있는 단일후보를 뽑기 위한 실무 논의를 조건 없이 시작하자”며 “플랫폼에는 저뿐만 아니라 무소속 후보를 포함한 야권의 누구든 참여할 수 있게 하자”고 했다.

안 대표의 제안은 최근 나경원 전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등판으로 국민의힘 내부 경선 열기가 가열되면서 ‘3자 구도’가 굳어지는 데 대한 우려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은 “입당을 요구하고 거부하는 모습이 ‘단일화 갈등’으로 비쳐지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해소할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1. 1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1. 1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다만 단일화의 열쇠를 쥐고 있는 김 위원장은 안 대표의 제안에 노골적으로 반감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당적을 가져야만 경선에 참여할 수 있다는 우리 당 당헌·당규가 있는데 안 대표 제안에 무슨 답을 하겠나. 논의할 가치도 없다”며 “지난 6일 회동에서 ‘단일화는 우리 당 후보가 결정된 다음에 논의할 수 있다’고 분명히 뜻을 전했는데 이제와서 딴 소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안 대표는 국민의힘 단일 후보와 일대일 대결에서 이길 자신이 없기 때문에 지금 꾀를 부리는 것”이라며 “안 대표 생각에 우리가 따라갈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나 전 의원은 “(단일화를 위한) 어떤 방법이든 수용한다”며 “안 대표가 정해도 좋다. 그런 마음으로 단일화에 임하겠다”고 여유를 보였다. 공천관리위원장인 정진석 의원은 “당헌·당규를 바꾸는 건 쉽지 않지만 안 대표가 단일화 논의의 구체적인 출발선을 제시한 점은 (높게) 평가한다. 당의 의견을 들어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권 주자급 인지도를 갖춘 후보들이 경쟁에 가세하고, 단일화 논의 역시 ‘빅3’ 중심으로 흘러가자 국민의힘 이혜훈 전 의원은 이날 출마를 포기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