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유의 2시간 온오프 회견… 文 “송구” “안타깝다” “아쉽다”

초유의 2시간 온오프 회견… 文 “송구” “안타깝다” “아쉽다”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1-18 21:32
업데이트 2021-01-19 0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윤 갈등 송구”… 유감 담긴 발언 많아
불통 지적엔 “어느 대통령보다 현장 방문”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온?오프 혼합 방식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할 기자를 지명하고 있다. 2021. 1. 18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온?오프 혼합 방식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할 기자를 지명하고 있다. 2021. 1. 18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18일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사상 처음으로 온·오프라인 동시 회견으로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 검찰개혁, 부동산 정책 등 각종 민감한 현안들이 질문에 오르면서 역대 어느 회견보다 ‘송구하다’, ‘안타깝다’, ‘아쉬움이 있다’ 등 유감이 담긴 발언이 많이 나왔다.

지난해 말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와 복귀 과정에서 “인사권자로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밝힌 바 있는 문 대통령은 이날도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에 대해 다시 한번 “국민들께 정말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방역보다는 검찰개혁 등 민감한 정치 관련 질문이 잇따르자 문 대통령은 “방역은 너무 잘하니까 질문이 없으신가요”라며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그러나 서울동부구치소의 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해선 “국가가 직접 운영하는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이어서 더욱 엄중하게 느낀다”면서 “처음부터 비상한 대책을 세웠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최근 소통을 많이 하지 않고 불통의 모습을 보인다는 지적에 대해 “기자회견만이 국민과의 소통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저는 어느 대통령보다 현장 방문을 많이 했다”면서도 “최근 코로나 상황 때문에 국민께서 소통이 부족했다고 느끼신다면 그 점에 대해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2.5단계 방역 지침 속에서 현장에는 입장이 20명으로 제한됐고, 나머지 200여명의 기자들은 온라인 채팅방을 통해 참여했다. 기자들은 예전처럼 손을 드는 대신 각자 번호표를 들어 질문을 신청했다. 문 대통령도 “00번 기자님”이라고 부르는 식으로 호명했다. 당초 100분으로 예정됐던 기자회견은 20여분이나 길어져 2시간만에 끝났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1-01-19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