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월 말 예정 백신 접종 앞당겨질 듯… 부작용은 전적으로 정부 책임”

“2월 말 예정 백신 접종 앞당겨질 듯… 부작용은 전적으로 정부 책임”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1-18 21:24
업데이트 2021-01-19 0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극복

이미지 확대
줌 활용한 온·오프 기자회견
줌 활용한 온·오프 기자회견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사상 첫 온·오프 혼합 방식의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정국 이슈와 국정운영 방향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文 “코백스 물량 먼저 들어올 수 있어
국민들 불신 크면 내가 먼저 맞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2월 말 예정으로 알려진 코로나19 백신 도입 및 접종 시기와 관련해 “앞당겨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코백스 물량이 가장 먼저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백신 1000만명분을 1분기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혀 왔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이미 코백스 측에 선입금을 납부했고 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 등 2개 회사 백신 중 원하는 것을 고르면 된다. 아직 정부가 해당 제조사를 공식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화이자일 가능성이 높다는 게 당국 관계자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의 코백스 언급에 따라 국내 첫 접종 백신이 영국 아스트라제네카가 아닌 미국 화이자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코백스가 1월 말 정도에는 물량 배분, 공급 시기에 대해 의견을 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의 백신 확보가 늦은 것 아니냐’는 질의에는 “한국은 결코 늦지 않고 오히려 더 빠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부작용 우려에 대해서는 “정부가 전적으로 부작용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안심하고 백신 접종에 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지난해 10월 독감 백신 접종 이후 사망자가 속출하면서 국민들이 접종을 기피했던 상황을 고려한 답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불안감 해소를 위한 우선 접종 의사를 묻는 질의에는 “만약 정말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아주 높아져서 백신을 기피하는 상황이 되면 (우선 접종을) 피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한편 질병청은 노르웨이에서 화이자 접종 후 29명이 사망한 것에 대해 “대부분이 75세 이상 어르신들이고 굉장히 건강 상태나 면역 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접종을 받았다”면서 “아주 고령이면서 전신 상태가 좋지 않은 분들을 (접종 대상자에 포함시킬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질병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한 관리 시스템을 2월부터 순차 개통해 접종 사전예약을 받기로 하고, 무료 접종 대상자에 국내 거주 외국인도 포함시키기로 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1-19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