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다양성 살리고 정책 방향 전달하는 바이든의 내각 인선

[사설] 다양성 살리고 정책 방향 전달하는 바이든의 내각 인선

입력 2020-12-02 20:48
업데이트 2020-12-03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발표하는 차기 내각이 세계에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포용과 다양성이 크게 강화돼 레인보 내각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인사는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중요한 것으로, 특히 정책적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도 미국 정책의 예측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취임 100일 안에 국정을 정상궤도에 올려놓겠다는 당선인의 국정 철학을 가늠해 볼 수 있다.

특히 바이든 당선인은 백악관과 내각에 여성들을 대거 발탁해 ‘최초’라는 형용사를 붙인 인사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외교안보팀과 경제팀에서 여성의 발탁은 특히 눈에 띈다. 경제팀 최고위직 셋이 모두 여성이고 라틴계, 아시아계 등을 속속 발탁해 다양성을 한층 강화했다.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을 처음 여성 재무부 장관으로 발탁하고, 백악관 예산관리국장에 인도계인 니라 탠든 미국진보센터 의장을 발탁해 처음으로 유색인종 여성을 기용한 것으로 기록된다. 세실리아 라우스 프린스턴대학 교수도 흑인 여성으로는 처음 대통령 경제자문위원장에 발탁됐다. 자신의 입을 대신할 백악관 대변인실의 선임 참모 7명도 흑인과 라틴계를 포함해 모두 여성으로 채웠다. 앞서 바이든 당선인은 국토안보부 장관에는 처음으로 라틴계 이민자 출신을 지명해 인종, 성별을 아우르는 내각을 꾸리고 있다. 바이든이 인선을 통해 국정 운영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감을 크게 키우고 있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조만간 부분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고 한다. 이번 개각은 임기말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인물들로 구성할 가능성이 높지만, 여론은 정책 변화가 필요한 부처를 중심으로 개편해 주길 기대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부동산 정책의 변화나 검찰개혁의 완성, 젠더 문제 개선 등이 그것이다. 여성 장관 비중도 30% 안팎으로 유지되길 기대한다.

2020-12-03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