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전투표 6000만명 육박… 트럼프 현장투표로 승리선언 땐 대혼란

사전투표 6000만명 육박… 트럼프 현장투표로 승리선언 땐 대혼란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10-25 22:22
업데이트 2020-10-26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0 美대선 D-8

사전투표 70%는 우편… 집계 시간 더 걸려
출구조사 정확도 낮아지고 승자 윤곽 흐려
경합주 개표 종료에 한 달 이상 소요 관측
이미지 확대
사전투표 인산인해
사전투표 인산인해 사상 첫 대선 사전투표가 실시된 미국 뉴욕주에서 24일(현지시간) 마스크를 쓴 유권자들이 매디슨 스퀘어 가든의 투표소에서 길게 늘어서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뉴욕주는 지난해 주 의회 승인에 따라 사전투표가 올해 대선에 처음 도입됐다.
뉴욕 게티/AFP 연합뉴스
미국 대선 사전투표자가 24일(현지시간) 5741만 5468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이 중 약 70%가 우편투표인 것으로 집계되면서, 방송사·여론조사기관·정치계 등을 중심으로 선거 후 혼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AFP통신은 이날 “미국 TV방송이 선거일 밤에 예상 당선자를 발표하는 오랜 전통에 대해 수많은 도전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우편투표 급증으로 당일 개표만으로는 승자를 가늠하기 힘들고, 사전투표가 워낙 많으니 투표 당일의 출구조사 역시 정확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CBS방송의 경우 출구조사와 당일 투표 집계 결과에다 방송사가 따로 진행하는 여론조사(10만명)를 결합해 예상 당선자를 가려 보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현장 투표만으로 승리를 선언한 뒤 ‘레드 미라지’(붉은 신기루) 현상이 발생할 경우 언론사들의 당선 예상자 발표는 외려 혼란을 부추길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제호 뺀 타임지
제호 뺀 타임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미 대선 하루 전인 11월 2일자 미국판 표지에서 로고 ‘TIME’을 ‘VOTE’(투표하라)로 바꿔 실었다고 이날 밝혔다. 투표함이 그려진 스카프를 얼굴에 두른 여성이 등장하는 표지 디자인은 반(反) 트럼프 성향의 작가 셰퍼드 페어리가 그렸다. 타임이 표지에서 제호 로고를 뺀 것은 97년 역사상 처음이다.
타임 홈페이지 캡처
게다가 우편투표의 집계 기간이나 유효표 선정 방식 등이 주마다 모두 달라 혼란은 불가피하다. 이번 대선의 6개 핵심 경합주 중 플로리다, 노스캐롤라이나 등 2곳은 선거 2주 전부터 우편투표 개표를 허용했지만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 애리조나 등은 선거일부터 우편투표를 개봉한다. 개표요원이 대부분 70·80대인 데다가 양당의 갈등으로 개표 인력 및 장비 확충을 위한 재원을 확보하지 못한 곳도 많아 개표 종료까지 한 달 이상이 걸릴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또 대부분의 주는 선거 당일까지 도착한 우편투표만 인정하지만 펜실베이니아는 대선 3일 뒤인 11월 6일까지 도착하면 유효표가 된다. 미시간 등에서는 대선 2주 후 도착분까지 인정토록 했다가 법원이 제동을 건 바 있다.

우편투표가 제때 배달되지 못해 무효표가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폭스뉴스는 “(투표용지와 같은) 1급 우편물은 발송 후 5일 이내에 배달돼야 하는데 대체로 이런 시스템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또 지난 8월 버지니아주에서 50만명에게 잘못된 부재자투표 용지가 배달된 바 있고, 최근에도 필라델피아주 앨러게니에서 잘못 인쇄된 투표용지가 2만 9000명의 유권자에게 발송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상황이 이렇다 보니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는 대선 이후 법정 공방을 대비하기 위해 법률팀을 구성했다고 AP통신이 이날 전했다.

더 나아가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당일 승리를 선언한다면 친트럼프 성향의 민병대 등이 승리를 지키겠다며 우편투표 개표를 방해하거나 심지어 개표소를 점령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선거 당일 트럼프 캠프는 여론조사원이라는 이름으로 투표 사기를 막기 위해 미 전역의 투표소에 5만명을 배치할 계획이다. 표면적인 목적은 투표 사기를 막는 것이지만 일각에서는 이들이 유색인종의 투표를 방해하는 행위를 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용어 클릭]

■레드 미라지(Red Mirage·붉은 신기루) 대선 당일 현장투표 집계 결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더 많은 선거인단을 확보하지만 사전 및 우편투표 개표 이후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역전하는 상황을 말한다. 민주당 데이터분석 기관인 호크피시 최고경영자 조시 멘덜슨이 공화당의 상징색인 ‘빨간색’을 빗대 트럼프 대통령이 신기루 같은 우세를 잠시 누리는 것을 표현한 신조어다.
2020-10-26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