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두관 “윤석열, 검찰을 사유물로…공수처 절실”

김두관 “윤석열, 검찰을 사유물로…공수처 절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10-24 14:46
업데이트 2020-10-24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 비리 눈감고 표창장 하나에 영장 남발”
“국민도 뵈는 게 없는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

윤석열 검찰총장, 국감 질의 답변
윤석열 검찰총장, 국감 질의 답변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10.22
뉴스1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찰을 정치적 욕망의 사유물로 전락시키고 있다며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두관 의원은 “윤 총장은 야권 인사의 비리에는 애써 눈 감고 여권 인사 자녀의 표창장 하나에 수색영장을 수도 없이 남발했다. 이것이 윤석열 정치의 시작이었다”고 입을 뗐다.

김 의원은 “검찰총장이 중립을 팽개친 지는 오래고 급기야 검찰을 총장의 정치적 욕망을 위한 사유물로 전락시키고 있다”며 “진영 대립이 최고조에 달한 우리 사회에서 한쪽만 집중적으로 때리는 것 자체가 이미 고도의 정치행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보수 언론과 야당이 유력 대권후보로 지지를 보내니 대통령도, 장관도, 국민도, 아무것도 눈에 뵈는 게 없는 게 분명하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급기야 국민이 뽑은 대통령을 겨냥해 ‘민주주의의 허울을 쓴 독재와 전체주의’라고 공격하더니 엄연히 수사지휘권을 가지고 있는 법무부 장관을 향해 ‘내가 니 부하냐’는 식으로 따지고 있다. 이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밖에 대안이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나라를 어지럽히고 공정을 해치는 정치검사와 비리검사를 모조리 몰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개혁 없이 공정한 세상은 오지 않는다. 윤석열류의 정치검찰이 있는 한 우리사회의 정의는 사전 속 죽은 단어일 뿐이다. 국민이 명령한 검찰개혁을 완수하고 윤 총장을 자리에서 물러나게 해야 한다”고 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