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원 “칼끝에 사랑담기 정말 힘들었어요”

하지원 “칼끝에 사랑담기 정말 힘들었어요”

황수정, 안주영 기자
입력 2005-09-02 00:00
업데이트 2005-09-02 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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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두어편 찍고서도 아찔하게 높이 올라간 듯한 배우가 있는가 하면,‘하지원 같은’ 배우도 있다. 하지원 같은 배우? 누구보다 높이 정상에 서 있되 그 거리감을 눈치채지 못하게 하는, 현란하지 않게 늘 이웃집 여대생처럼 머물러 있는 스타. 실질적인 스크린 데뷔작 ‘가위’(2000년) 이후 주연해온 영화만도 무려 7편이다.“주위에서 5년 전이나 지금이나 어쩜 그렇게 변함없냐고 덕담반 핀잔반으로 얘기들 하는데, 내겐 변해야 한다는 강박이 이제껏 한번도 없었다.”며 맺힌 데 없이 웃는 그다.8일 개봉하는 새 영화 ‘형사-Duelist’(제작 프로덕션M)만 해도 그렇다. 이명세 감독이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이후 6년만에 메가폰을 잡아 순제작비로만 78억원을 밀어넣은 화제작은 조선 여형사와 자객의 비극적 연애담을 담은 액션멜로. 숱한 시청자들을 ‘폐인’으로 만들었던 TV드라마 ‘다모’의 채옥을 어쩔 수 없이 오버랩시키는 여주인공 캐릭터를 그가 다시 맡았다. 기자시사회 다음날 압구정동의 한 카페에서 그를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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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원
하지원
▶스타일리스트 이명세 감독의 역량이 기대되면서도, 스크린으로 옮긴 ‘다모’라는 편견에서 자유롭지 못한 작품인 것도 사실이다.

-나로서도 가장 할 얘기가 많은 질문이다.‘다모’와는 방학기의 만화가 원작이라는 태생적 공통점이 분명히 있다. 이명세 감독과 일할 수 있다는 점에 크게 끌렸던데다, 막상 시나리오를 읽는데 몽롱하게 꿈을 꾸는 느낌이었다. 거친 사투리에 중성적 매력을 지닌 극중 여자 포교 남순의 대사 한마디 한마디에 그냥 푹 빠져들고 말았다.

▶‘이미지 과잉’이라는 지적도 나올 만큼 스타일 중심의 영화가 됐다. 대사가 대단히 절제돼 있어 연기가 몇배나 더 힘들었을 것이다.

-울고 싶을 때도 많았다. 남순과 ‘슬픈 눈’(포교들의 추격을 받는 자객·강동원 분)의 사랑을, 칼끝의 움직임에 실어달라는 게 감독의 주문이었다. 그게 얼마나 힘든 작업인지 영화를 찍으면서야 알았다. 사랑하는 남녀라면 와락 껴안아버리면 될 것을, 형사와 범죄자로 만나 칼끝의 터치로 서로의 감정을 전달해야 한다는 건…(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정말 힘들었다.

▶무협물이라 몸 만들고 동작을 익히는 데도 시간을 많이 쏟았을텐데.

-‘색즉시공’에서의 에어로빅 연습 때보다 몇배 더 강도 높았다. 유연한 무술동작을 위해 선무도, 탱고 등을 촬영 6개월 전부터 배우기 시작해 촬영 마지막날까지 연습했으니까. 사내처럼 터프한 남순의 걸음걸이 하나를 만드는 데도 엄청난 공이 들었다. 어깨근육이 자연스럽게 앞으로 쏠려야 했다.‘다모’ 때는 리본 체조를 배웠는데, 이번엔 아예 근육을 만들었다는 점. 그것도 확실히 다른 점이다(웃음).

▶장면장면들이 한국무용을 연상시킬 정도로 멋스럽다. 특별히 애정이 가는 장면이 있다면.

-세트장이 어찌나 멋있는지 우리도 번번이 놀라곤 했다. 그런데 최종 화면은 현장의 느낌보다 훨씬 더 폼나는 듯해 즐겁다. 화면 속에서 멋지게 흩날리는 그 낙엽들 위에서 수없이 NG를 내며 찍을 땐 코끝이 고양이처럼 새까매지고, 줄기침으로 괴로웠다.‘슬픈눈’을 죽이러 갔다가 그 앞에서 맥없이 주저앉아 술잔을 들이켜는 장면. 감정과 행동이 딴판인 연기를 구사했던 그런 장면들이 힘들었고, 그만큼 애착도 크다.

▶휴식이 없는 강행군 연기자로 소문나 있다. 어떤 배우들은 이미지 관리용 시간전략을 구사하기도 하는데.

-TV나 영화에서 운좋게 인기작들이 많이 나와 그렇게들 느끼는 게 아닐까. 최근에 그런 말들을 자주 듣게 돼 ‘이쯤해서 쉼표를 찍어봐야 하나?’ 막연히 생각해볼 때가 있다(웃음).

그래서일까. 아직 다음 작품을 정하지 않았다. 어쩌면 이미지 전복의 순간을 탐색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관객과 지능게임을 벌이는 스릴러물을 찍고 싶다.”더니 “샤를리즈 테론이 뚱보 창녀로 변신한 ‘몬스터’에도 요즘 ‘필’이 꽂혀 있다.”고 했다.

글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사진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2005-09-02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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