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월간 정액제’ 택시 나온다...美우버 등에 맞서 서비스 혁신

일본에 ‘월간 정액제’ 택시 나온다...美우버 등에 맞서 서비스 혁신

김태균 기자
입력 2019-11-04 14:54
업데이트 2019-11-04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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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쿄에서 운행되고 있는 택시.
일본 도쿄에서 운행되고 있는 택시.
내년부터 일본에 정기권처럼 월간 정액제로 운영되는 택시가 등장하고 승객들의 택시 합승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된다. ‘우버’, ‘디디추싱’ 등 일본에 확산되는 외국 차량공유 서비스에 맞서 택시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서비스 혁신의 일환이다.

산케이신문은 4일 “국토교통성이 택시의 이용 편의성 향상을 위해 ‘정액 운임제’, ‘합승제’, ‘콜비 변동제’ 등 3가지 혁신방안을 내년부터 공식 도입한다”며 “이를 위해 연내에 택시의 운임 및 서비스에 관한 도로운송법 시행세칙을 개정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정액 운임제는 정기적으로 같은 구간을 왕복하는 경우 월간 고정금액을 정해놓고 지불하는 방식이다. 택시만 이용하는 경우 이외에도 전철, 버스 등 복수의 교통수단을 택시와 연결할 경우에도 월정액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합승 활성화는 지난 3월 미래투자회의에서 아베 신조 총리가 직접 검토를 지시했던 정책으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목적지가 같은 승객들끼리 만나 싼 요금에 택시를 탈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택시를 불렀을 때 지급하는 이른바 ‘콜비’도 현재는 통상 300~400원 정도이지만, 이를 시간대나 요일 등에 맞춰 좀더 유연하게 변동시켜 운용할 방침이다. 국토교통성이 지난해 택시업계와 함께 실시했던 실험에서는 콜비가 일부 지역에서 0원이 되는 등 획기적으로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케이는 “국토교통성이 새로운 택시 서비스의 도입을 서두르는 배경에는 중국의 디디추싱이나 미국의 우버와 같은 외국계 차량공유 서비스의 확산에 대한 위기감이 자리하고 있다”고 전했다. 산케이는 그러나 “신규 서비스를 위한 투자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기업이 택시업계에 많고, 모르는 사람과는 택시를 같이 타고 싶지 않아 하는 정서 등 걸림돌이 적지 않아 새로운 서비스가 도입되더라도 정착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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