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굴기’ 노리는 中…18조 국유 회사 설립

‘항공 굴기’ 노리는 中…18조 국유 회사 설립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8-29 22:32
업데이트 2016-08-29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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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진핑 “엔진 국산화 이루라” 특명

중국이 전투기 및 민항기의 엔진을 자체 생산하기 위해 항공엔진의 연구·개발·생산을 총괄하는 거대 국유기업을 세웠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회사 설립에 맞춰 “이른 시일에 항공엔진 국산화를 이루라”는 특명을 내렸다. 항공엔진은 중국이 미국에 가장 크게 뒤져 있는 분야로, 중국군의 ‘아킬레스건’으로 지적돼 왔다.

29일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전날 ‘중국항공발동기(엔진)그룹’(AECC·중국항발) 설립대회를 가졌다. 시 주석은 축사를 통해 “중국항발 설립 결정은 ‘부국강군’을 위한 중대한 조치”라면서 “항공기 엔진과 가스터빈을 제조·생산하는 데 주력하라”고 지시했다.

중국은 여객기와 전투기는 제작하지만 항공엔진의 국산화는 이루지 못한 상태다. 젠10 전투기, Y20 수송기 등 주력 군용기에 장착되는 엔진은 대부분 러시아에서 수입한다. 중국이 지난해 출고했던 중대형 여객기 C919는 프랑스 사프란과 미국 GE의 합작사인 CFM인터내셔널이 만든 터보제트엔진을 수입해 제작했다.

중국항발은 군용기 제작업체인 중국항공공업집단공사(AVIC)와 민항기 제작업체인 중국상업항공기그룹(COMAC) 등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등 40곳을 통합한 국유기업이다. 총자산 1100억 위안(약 18조원)에 직원이 9만 6000명에 이른다. 관영 차이나데일리는 “항공엔진 자립에 국가의 역량을 총동원하려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8-30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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