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내 코로나19 확산에 속수무책...트럼프 핵심참모 밀러도 확진

백악관 내 코로나19 확산에 속수무책...트럼프 핵심참모 밀러도 확진

임효진 기자
입력 2020-10-07 09:05
업데이트 2020-10-07 0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티븐 밀러 백악관 선임보좌관. 사진=EPA 연합뉴스
스티븐 밀러 백악관 선임보좌관. 사진=EPA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최측근인 스티븐 밀러(34) 백악관 선임보좌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6일(현지시간) 미 언론들은 밀러 선임 보좌관이 이날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현재 자가격리 중이라고 보도했다.

밀러 선임 보좌관은 성명에서 “5일도 넘게 자가격리 상태에서 원격 근무를 하고 있다”며 “어제까지 매일 음성 판정을 받다 오늘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자가격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밀러 선임 보좌관은 트럼프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를 대변하는 반(反)이민 정책의 설계자로, 트럼프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필하는 매파 핵심 참모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문 상당수도 그의 손을 거쳐서 나왔다.

그는 지난 1일 양성 판정을 받은 힉스 보좌관과도 접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그의 아내인 케이티 밀러(28) 펜스 부통령실 대변인도 지난 5월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미 언론들은 밀러 선임 보좌관의 코로나19 감염은 백악관을 덮친 코로나19 확진 판정의 가장 최근 사례라고 보도했다.

현재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백악관 내부는 초비상이 걸린 상태이며, 업무 차질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추가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코로나19 치료를 받던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군 병원에서 퇴원해 백악관으로 복귀하며 엄지를 치켜올리고 있다.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코로나19 치료를 받던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군 병원에서 퇴원해 백악관으로 복귀하며 엄지를 치켜올리고 있다.
AP 연합뉴스
특히 월터 리드 군 병원에 입원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3일만에 퇴원해 선거전 재개 의지를 불태우고 있지만 백악관 웨스트윙(서관·대통령 집무동)내 코로나19 노출 위협이 계속되면서 대통령의 건강 문제에 대한 우려도 계속되고 있다.

한 고위 행정부 당국자는 백악관이 트럼프 대통령 부부와 12명 이상의 참모들을 감염시킨 백악관 건물내 발병을 억제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밝혔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트럼프의 최측근으로 최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호프 힉스(맨 왼쪽) 보좌관이 9월26일(현지시간)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미국 중부에 위치한 해리스버그 국제공항을 나서고 있다. AP 연합뉴스
트럼프의 최측근으로 최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호프 힉스(맨 왼쪽) 보좌관이 9월26일(현지시간)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미국 중부에 위치한 해리스버그 국제공항을 나서고 있다.
AP 연합뉴스
앞서 백악관에서는 이달 1일 힉스 보좌관이 양성 판정을 받은 사실이 공개된 이래 2일엔 트럼프 대통령 부부가 감염 사실을 알리고 격리에 들어갔다. 곧바로 트럼프 대통령의 수행원 닉 루나 보좌관도 확진됐다.

지난달 26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 후보자 지명식도 마스크 없이 다닥다닥 붙어 진행된 탓에 감염자가 무더기로 쏟아졌다.

케일리 매커내니 대변인도 전날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을 공개하고 자가 격리에 들어갔으며, 대변인실 직원 세명이 추가로 양성 반응을 보인 상태이다.

미국의 핵무기 코드가 포함된 핵가방(nuclear football)을 담당하는 직원과 대통령 수발을 드는 현역 군인 등 백악관 직원 2명도 이날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