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길우 北체육성 부상 방일 취소…세계유도선수권도 불참 통보

원길우 北체육성 부상 방일 취소…세계유도선수권도 불참 통보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8-17 11:32
업데이트 2019-08-17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도통신 보도…원 부상, 도쿄올림픽 관련 회의 참석 계획 무산

원길우 북한 체육성 부상 연합뉴스
원길우 북한 체육성 부상
연합뉴스
북한 올림픽위원회(NOC) 부위원장인 원길우 체육성 부상(차관) 등 북한 인사들이 일본을 방문하려던 계획을 취소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17일 보도했다.

통신은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원 부상 등 북한 인사 3명이 계획을 바꿔 일본을 방문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원 부상 일행은 20~22일 도쿄에서 열리는 도쿄올림픽 참가국(지역) 대상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었다. 통신은 이들이 일본 방문 계획을 취소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일본은 2006년부터 대북 독자 제재를 통해 북한 국적자의 입국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스포츠 분야는 예외로 인정해 원 부상 일행의 자국 방문을 허용할 방침이었다.

일본 정부는 작년 11월 도쿄에서 열린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ANOC) 총회에 참석하도록 김일국 북한 체육상의 입국을 허가했었다.

원 부상 일행이 참석할 예정이던 올림픽 관련 회의에는 재일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인사가 출석할 것으로 보인다고 통신은 예상했다.

이와 함께 북한은 25일 도쿄(東京)에서 개막하는 세계유도선수권 대회에 선수단을 파견하지 않기로 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북한은 당초 이 대회에 선수와 임원 등 15명을 파견할 계획이었지만, 최근 파견 계획을 취소한다는 의사를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