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송중기가 2016년 소비자가 뽑은 광고모델 1위에 선정됐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TV, 신문, 잡지,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 기기 등 10개 매체에 대한 이용행태와 트렌드를 대표하는 약 80개 업종을 조사한 ‘2016 소비자행태조사’(MCR, Media&Consumer Research)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송중기는 2016년 안방을 뜨겁게 달군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후광으로 맥주, 이동통신사, 아웃도어 등 각종 CF를 촬영하며 주가를 올려 1위에 올랐다. 2위는 10~30대 젊은 남성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설현(6%)이 이름을 올렸다. 김연아(5%)는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전년도 4위에서 3위로 한 단계 상승했다.

전년도의 경우 1위(전지현)과 2위(수지)의 격차가 근소했으나, 올해는 1위(송중기)와 2위(설현)가 10%p로 차이가 크게 벌어지는 특징을 보였다.

코바코는 오는 2017년에는 불황으로 소비가 침체되며, 3049세대 고소득 프리미어 소비자들이 시장을 주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2016 소비자행태조사’(MCR)는 전국 만 13~64세 5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6~7월에 걸쳐 일대일 면접방식으로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4%포인트다.

연예팀 seoule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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