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유례 없는 카드사 고객정보유출 파문이 카드사 상대 집단 소송으로 이어지고 있다.

법무법인 조율은 이번 금융사 개인정보 유출 사건 피해자 100여 명을 대리해 20일 오후 5시에 서울중앙지법에 3개 카드사들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기 위한 소장을 접수했다.

금융소비자원도 이번 금융사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내달초 금융감독원에 국민검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금융소비자원은 은행이나 카드사가 통보한 개인정보 유출 내역을 받아 피해자 명단을 만든 뒤 국민검사 청구 절차를 밟기로 했다. 유출 정보가 어느 정도 피해를 줄지는 고객이 밝힐 수 없어서 금융감독원이 국민검사를 통해 소명하라고 요구할 방침이다.

국민검사청구제는 최수현 금감원장이 취임 후 지난해 5월 도입한 제도로 200명 이상의 성인이 금감원에 검사를 청구해 소비자 스스로 권리를 구제하는 방식이다.

한편 사상 최대 규모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등 카드사와 국민은행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 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조회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러나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 카드사 및 은행 정보 유출 확인 방법이 개인정보를 또다시 입력해야하는 절차를 요구해 이를 두고 일부 고객은 “개인정보가 유출됐는데 또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하나”라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국민은행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등 카드사 및 은행 정보유출을 확인하려면 해당 카드 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이때 또 개인정보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실제로 일부 카드사 정보유출 확인 과정에서 또다시 정보가 유출되는 2차 피해가 발생해 국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유출된 정보는 대부분 성명, 전화번호, 주소 등이 포함됐으며 일부 사용자들은 결제계좌와 결제일, 이용실적 금액, 신용한도 금액, 신용등급 등 14개 항목의 세부적인 정보까지 유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면 고객은 해당 카드사에 카드 재발급을 요청하는 것이 안전하다. 대부분의 고객 정보가 유출됐기 때문에 카드를 재발급 받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전문가들은 전한다.

사진 = 온라인 사이트 캡처(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정보유출 확인방법, 국민은행 개인정보 유출 확인, 카드사 상대 집단 소송)

연예팀 seoule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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