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여성 댄스팀 춤 대결 서바이벌
다양한 장르에 화려한 퍼포먼스 눈길
경쟁·우정은 ‘뜨겁게’ 인정은 ‘쿨하게’
공식 유튜브 채널 누적 조회 수 2억뷰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가 댄서들의 강렬한 퍼포먼스와 춤을 향한 진심을 보여 주면서 5주째 화제성 1위를 달리고 있다. 스케일과 무대 구성력을 보여 준 ‘메가 크루 미션’(사진)과 ‘계급 미션’ 등 형식도 다양하다.<br>엠넷 제공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가 댄서들의 강렬한 퍼포먼스와 춤을 향한 진심을 보여 주면서 5주째 화제성 1위를 달리고 있다. 스케일과 무대 구성력을 보여 준 ‘메가 크루 미션’(사진)과 ‘계급 미션’ 등 형식도 다양하다.
엠넷 제공
한국 최고 춤꾼 언니들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무대 뒤 댄서들을 본격적으로 조명한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스우파)가 화제성을 높이며 출연진들도 스타급 인기를 얻고 있다.

스우파는 8개 여성 댄스팀이 춤 대결을 펼치는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YGX, 라치카, 원트, 웨이비, 코카N버터, 프라우드먼, 홀리뱅, 훅 등 내로라하는 크루들이 출연한다. 외국 대회를 ‘씹어먹는’ 댄서들과 케이팝 아이돌 안무를 도맡는 팀, 댄서들의 선생님으로 불리는 베테랑 등 댄스 신에서 활약해 온 고수들이다.

고수들의 대결은 초반부터 뜨거웠다. 일대일 약자 지목 배틀부터 초대형 퍼포먼스인 ‘메가 크루 미션’까지 매회 화려한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브레이킹, 힙합, 라틴 등 장르 역시 다양하다. 기존 댄스 서바이벌에서 보지 못했던 ‘계급 미션’도 독특하다. 각 팀을 리더, 세컨드 계급 등으로 세분화해 같은 체급이 맞붙듯 구성했다.

눈을 뗄 수 없는 무대에 시청률도 크게 올랐다. 지난 8월 24일 첫 회 0.8%(닐슨코리아 기준)로 시작한 방송은 4회부터 2%대로 상승했다. 4주 연속 콘텐츠 영향력 지수(CPI) 종합 및 예능 1위,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비드라마 화제성 5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계급 미션에서 리더 계급이 각자 구성한 안무로 무대를 꾸미는 모습.<br>엠넷 제공
계급 미션에서 리더 계급이 각자 구성한 안무로 무대를 꾸미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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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급 미션에서 세컨드 계급이 각자 구성한 안무로 무대를 꾸미는 모습.<br>엠넷 제공
계급 미션에서 세컨드 계급이 각자 구성한 안무로 무대를 꾸미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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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급 미션에서 어시스트 계급이 각자 구성한 안무로 무대를 꾸미는 모습.<br>엠넷 제공
계급 미션에서 어시스트 계급이 각자 구성한 안무로 무대를 꾸미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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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전면에 드러나지 않았던 여성 댄서들이 실력과 자존심을 걸고 온 힘을 다하는 모습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매력이다. 지난해 엠넷 ‘굿 걸’이 여성 래퍼와 가수들의 대결과 협업을 다뤄 화제를 모았던 것과도 비슷하다.

스우파 제작진은 “케이팝의 글로벌적 인기에는 ‘K댄스’가 있었다는 생각에서 출발했고, 댄서들도 팬덤이 생겼으면 하는 마음으로 기획했다”며 “특별히 여성 출연진만 등장시키기보다 스트리트 댄스 장르와 성별을 단일화해 집중도를 높이려 했다”고 설명했다.

경쟁과 우정은 뜨겁고 인정은 ‘쿨한’ 댄서들은 특히 여성 시청자들을 끌어모았다. 30대 여성 평균 시청률은 최고 6%(수도권 기준)까지 올랐다. 관련 유튜브 영상 조회 수도 폭발적이다. 엠넷에 따르면 공식 유튜브 채널의 관련 영상 누적 조회 수는 2억뷰를 넘었다. 아이돌 그룹 못지않은 폭발력이다. 프라우드먼의 리더 모니카는 엠넷을 통해 “춤이 관심받게 되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고 계신 분들이 많아 모두 자기 일처럼 기뻐하고 응원해 주고 있다”고 전했다. 훅의 리더 아이키도 “‘스우파’ 덕에 댄서 신의 위상이 높아졌다는 등 호평을 해 주고 있다”고 했다.

출연진이 주목받는 만큼 과거 영상 역주행과 함께 음악 방송에 나온 댄서들의 ‘직캠’도 100만뷰 이상의 조회 수를 올렸다. 크루들을 응원하는 지하철 광고도 걸렸다. 시즌 2에 대한 기대도 크다. 제작진은 “대한민국 대표 크루들의 레전드 무대와 양보 없는 경쟁이 몰입도를 더하는 것 같다”며 “현재는 후속 시즌에 대해 논의하거나 정해진 바는 없다”고 덧붙였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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