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섶에서] 지하철 출퇴근/오승호 논설위원

[길섶에서] 지하철 출퇴근/오승호 논설위원

입력 2013-01-31 00:00
업데이트 2013-01-31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하철로 출퇴근을 하면 많이 걸을 수 있어서 좋다. 나이 들수록 걷기가 최고라는데 과음 이후 피곤해도 웬만하면 지하철을 이용한다. 택시를 타면 지하철요금의 10배가량 들어가기에 교통비 절감 효과도 그만이다. 어디 나뿐이랴. 서울의 지하철·철도 수송 분담률은 35.26%로 가장 높다. 전국적으로도 22.8%로, 버스 다음이다. 지하철의 공공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출퇴근할 때마다 공공장소에서의 에티켓을 생각하게 한다. 지하철 우측 보행이 완전히 무시되는 역사도 있다. 러시아워를 감안하더라도 우측 보행을 하는 것이 도리어 이상할 정도일 때도 있다. 우측 보행을 하면 보행속도가 1.2~1.7배 증가하고, 심리적 부담은 13~18% 감소할 것으로 추정되지 않았던가.

인파를 뚫고 전철을 타면 불청객들이 또 얼마나 많은가. 집 안방인지 지하철인지 분간하지 못하는 듯한 승객의 휴대전화 통화 소리…. 선진국이 되려면 한참 멀었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한다. 글로벌 시대에 에티켓과 매너가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는 사실을 한 번쯤 음미해 보자.

오승호 논설위원 osh@seoul.co.kr

2013-01-31 30면
많이 본 뉴스
최저임금 차등 적용, 당신의 생각은?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5월 21일 시작된 가운데 경영계와 노동계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 화두는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입니다. 경영계는 일부 업종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요구한 반면, 노동계는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