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아세안 정상회의 경제·외교 다변화 계기로

[사설] 한·아세안 정상회의 경제·외교 다변화 계기로

입력 2019-11-24 22:54
업데이트 2019-11-25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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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가 주도하는 한·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가 오늘부터 사흘 동안 부산에서 개최된다. 문재인 정부 들어 국내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 국제회의다. 특별정상회의를 시작으로 27일에는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진행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장모의 건강상 이유로 불참한 훈센 캄보디아 총리를 제외한 나머지 9개국 정상과 양자 회담도 갖는다.

당초 참석이 기대됐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불참한 게 아쉬운 대목이나 이로 인해 이번 회의의 취지가 훼손됐다고 볼 수는 없다. 아세안 10개국은 모두 북한과도 수교를 맺고 있는 만큼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의 든든한 가교임이 분명하다. 동남아비핵지대조약을 체결한 아세안의 경험을 살리면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도 기여할 요소가 충분히 있다.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가깝고 정치적 갈등 관계가 없다는 점에서 4강(미·중·일·러) 중심의 외교 틀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최적의 협력 동반자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부문은 경제 협력이다. 한·아세안 교역 규모는 1989년 대화 관계 수립 이후 30년 동안 20배 가까이 급성장했다. 우리나라 입장에선 지난해 기준 중국에 이은 두 번째 교역 상대국이자 미국과 유럽연합에 이은 세 번째 투자 대상국이다. 아세안은 최근 20년 동안 평균 성장률이 5.3%에 이를 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의 성장을 이끌 신형 엔진으로도 평가된다. 정부가 이번 회의를 ‘신남방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발판으로 보는 이유다.

다양한 무역협정을 조속히 추진해 연결 고리부터 강화해야 한다. 정부가 연내 타결을 목표로 하는 필리핀, 말레이시아와의 양자 자유무역협정(FTA)부터 차질 없이 준비해야 한다. 최근 타결된 메가 FTA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우리나라와 아세안의 협력 강화를 견인할 수 있도록 세부 조율 작업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 아세안에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는 물론 캄보디아와 미얀마 등 북한과 관계가 돈독한 국가들이 공존하고 있는 만큼 협력 강화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2019-11-25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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