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늙어 가는 한국 제조업, 혁신으로 활력 찾아야

[사설] 늙어 가는 한국 제조업, 혁신으로 활력 찾아야

입력 2019-04-15 23:02
수정 2019-04-16 0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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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제조업이 지난 20년간 주력 업종을 거의 바꾸지 못한 데다 일부 업종에 대한 편중도 심각한 수준이라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작성한 ‘한국 제조업의 중장기 추세 분석’에 따르면 2007년과 2017년 수출액 상위 10개 품목을 비교한 결과 2개만 교체됐다. 같은 기간 중국은 4개 품목이 바뀌었다.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10대 품목 비중도 2017년 기준 46.6%로 일본(33.8%), 중국(27.9%)보다 훨씬 높았다. 상의는 “제조업의 고착화와 편중화를 의미한다”고 했다.

더 심각한 문제는 글로벌 성장 업종에선 점유율이 하락한 반면 쇠퇴 업종에서는 상승하는 등 국제 산업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오히려 역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5대 성장 업종’으로 꼽히는 석유정제, 통신, 의약, 비철금속, 정밀기기 중에서 한국은 1995~2016년 사이에 통신기기와 의약, 비철금속 업종에서 글로벌 생산 점유율이 하락했다. 반대로 ‘5대 쇠퇴 업종’인 제지, 섬유, 특수목적기계, 의류, 일반가전 가운데 섬유만 제외하고 모두 점유율이 상승했다. 제조업 부문에서 차세대 신산업으로 부상하는 화장품, 의약 업종은 수출 비중이 1% 미만에 불과해 주력 업종으로 자리매김하기에는 한참 부족한 수준이다.

한국 제조업은 총체적 난국에 직면해 있다. 제조업 가동률이 갈수록 떨어져 10년 전 금융위기 수준에 근접했다는 통계도 최근 나왔다. 반면 미국·일본·영국·독일·프랑스 등 주요국의 제조업 가동률은 상승 추세라고 한다. 변화에서 비켜나 과거에 안주하는 무기력한 늙은 거인이 지금 한국 제조업의 현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지는 못할망정 이대로 눌러앉아 있다간 얼마나 더 격차가 벌어질지 아찔하다. 약화한 성장동력을 살리는 제조업 혁신에 재계는 물론 관련 부처들도 사활을 걸어야 한다.

2019-04-16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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