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해경, 구난업체 언딘과의 유착의혹 해명해야

[사설] 해경, 구난업체 언딘과의 유착의혹 해명해야

입력 2014-05-03 00:00
업데이트 2014-05-03 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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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승객 구조와 수습 작업을 주도하고 있는 민간 구난업체 ‘언딘’을 둘러싼 의혹이 잇따라 불거지고 있다. 며칠 전 한 방송사가 ‘언딘이 해경에 대한 비판을 우려해 민간 잠수사의 시신 발견을 자신들의 성과로 조작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언딘 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강력히 부인했다. 그러나 이것 말고도 제기된 의혹은 한둘이 아니다. 의혹 제기가 구조 작업에 전념하고 있는 업체에 딴죽을 거는 일이 돼서는 안 된다. 하지만 사고 수습 후 업체와 해경 측은 의문점이 남지 않도록 해명해야 하고 문제가 있다면 책임져야 할 것이다.

먼저 드는 의문은 해경과 언딘의 석연찮은 관계다. 청해진해운이 사고 수습을 위한 계약을 언딘과 체결했는데 해경이 그렇게 하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청해진해운은 사고가 나자 거래 업체에 지원을 요청했다고 한다. 이에 잠수요원 10명이 사고 해역으로 출발했지만 4시간 만에 지원 요청은 번복됐다는 것이다. 또 구조를 도우려고 사고 해역에 도착한 대형 바지선 H호는 해경의 반대로 56시간 동안 대기하다 회항했다고 한다. 언딘과 계약하도록 한 해경이 투입을 막았다는 주장이다. 1초가 급한 상황에서 업체 선정 때문에 구조 시간을 허비했다는 것은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해경이 이렇게 특정업체에 구조를 맡긴 것은 그만 한 이유가 있는 듯하다. 언딘의 대표는 해양경찰청의 법정 단체로 지난해 1월 출범한 한국해양구조협회의 부총재라고 한다. 해양구조협회 부총재는 모두 19명인데 해경청 경비안전국장, 해경 경무관 출신 김모씨도 포함돼 있다고 한다. 해경과 언딘의 유착 관계가 의심되는 대목이다. 언딘과 비슷한 구난업체가 전국에 40곳 가까이나 있고 사고 지점과 가까운 전남 목포와 완도에만 총 6곳이 있다고 한다. 반면 언딘은 경기도에 본사가 있고 사고 당시 직원들 대부분이 중동에서 구난작업을 마친 뒤 휴가 중이었다. 그런데도 굳이 언딘을 지정한 것은 일감 몰아주기가 아니라면 이해하기 어렵다.

이뿐이 아니다. 국회에서는 “해경이 언딘의 잠수사들이 먼저 들어가야 한다며 해군 수중 구조요원의 현장 접근을 통제하는 바람에 작업을 못했다”는 내용의 국방부 답변서가 공개됐다. 이런 의혹들이 사실이라면 해경은 거짓 해명까지 한 셈이 된다. 언딘과의 의혹이 제기되자 해경은 “청해진해운이 언딘을 선정하는 과정에 일절 개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해경은 지금도 민간 잠수사들의 구조 지원활동을 막고 있다고 한다. 시신이 더 훼손되기 전에 수습하려면 민간이든 군이든 동원할 수 있는 인력과 장비를 모두 투입해야 한다. 그런데도 원칙과 절차만 따지고 있으니 답답한 노릇이다.
2014-05-03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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