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석탄 전쟁’이 부른 ‘요소수 품귀’…물류대란으로 번지나[이슈픽]

中 ‘석탄 전쟁’이 부른 ‘요소수 품귀’…물류대란으로 번지나[이슈픽]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10-31 09:40
업데이트 2021-10-31 09: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요소 수출 금지 영향…요소수 가격 폭등

中, 석탄 분쟁에 요소수 수출 금지
국내 요소수 가격 단기간에 2배 폭등
요소수 많이 필요한 화물차에 악영향
수출규제 1개월 이상 이어지면 ‘물류대란’
이미지 확대
한 디젤차 계기판에 요소수 부족을 나타내는 표시가 떠 있다.
한 디젤차 계기판에 요소수 부족을 나타내는 표시가 떠 있다.
디젤차량의 오염물질을 줄이는데 필요한 ‘요소수’가 품귀 현상을 빚으면서 ‘요소수발 물류대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주유소에서 1만원대이던 10ℓ 요소수 가격이 물량부족으로 최대 2만 5000원으로 상승하면서 화물차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요소의 주원료인 암모니아는 석탄에서 추출해 만든다. 최근 중국이 호주로부터 석탄 수입을 금지해 ‘석탄 대란’이 일어나자 중국 내에서 요소 생산을 급격히 줄이면서 문제가 생겼다. 특히 중국은 최근 전력난 등 비상 상황에 처하자 요소 수출을 사실상 금지시켰다. 한국은 요소의 3분의2를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요소수 가격이 단기간에 2배까지 폭등했고 심지어 온라인몰에서는 제품에 ‘품절’ 표시가 늘어나는 등 요소수 품귀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일부 주유소나 자동차용품점에서 요소수를 비싼 가격에 구할 수 있지만 이마저도 동날 가능성이 있다.

가장 큰 문제는 200만대에 이르는 화물차다. 디젤 승용차는 요수수 10ℓ를 넣으면 1만~2만㎞를 운행할 수 있어 당장 가격이 올라가더라도 부담이 크진 않다. 그러나 대형 디젤 화물차는 운행거리가 길고 소모량이 많아 600~700㎞마다 10ℓ를 넣어야 해 가격이 급등하면 큰 타격을 입는다. 요소수를 제때 넣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배기량 출력이 낮아져 정상 운행이 불가능해진다.

이런 이유로 사재기 현상까지 빚어지자 일부 주유소에서는 1명당 10ℓ 1개만 파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선 상태다. 현재는 요수 재고량이 있는 대기업 위주로 요소수 생산이 가능하지만, 수출 규제가 1개월 이상 이어지면 물류 대란이 일어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정부도 중국과 긴급 실무협의에 나서는 등 해결책을 찾는 모습이다. 그러나 당장 요소 수입을 늘릴 대책이 없어 화물차 업계를 중심으로 시름이 커지고 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