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슬그머니 혜택 줄인 ‘SKT 멤버십 개편’

또 슬그머니 혜택 줄인 ‘SKT 멤버십 개편’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7-05 17:52
업데이트 2021-07-06 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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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할인’에서 ‘포인트 적립’ 변경
소비자 한 번 더 상점 방문해야 혜택
SKT “남는 포인트 주변 선물 가능”
8월 시행 앞두고 ‘꼼수’ 비판 목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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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이 다음달부터 적용하는 멤버십 개편 서비스 화면.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다음달부터 적용하는 멤버십 개편 서비스 화면.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최근 개편을 선언한 새로운 멤버십 운영 방식을 놓고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이전에 SK텔레콤 멤버십을 이용하면 곧바로 할인을 해 주던 제도가 없어지고 포인트를 적립하는 방식으로 바뀐 것이다. 즉시 혜택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한 번 더 가게를 방문해 무언갈 구매해야 혜택을 받는 것이다. 이를 놓고 이동통신 3사가 꾸준히 지적받아 온 혜택 줄이기 ‘꼼수’가 다시 한번 발동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나온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다음달 개편되는 SK텔레콤의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의 핵심은 포인트 적립이다. 이전에는 SK텔레콤 VIP 멤버십 이용자라면 제휴 빵집에서 결제를 할 때 1000원당 100원이 할인됐는데 이제는 100원이 적립되는 방식으로 바뀌는 것이다. 포인트를 모았다가 나중에 다시 빵을 살 때 써도 되고 아니면 편의점이나 피자가게 등 다른 제휴 업체에서 결제할 때 이용하면 된다.

문제는 이것이 결국 소비자가 혜택을 놓치는 일이 많아지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처럼 곧바로 물건값을 깎아 주면 되는데 일단 포인트를 적립한 뒤 나중에 또 가게를 방문해 결제해야 하니 이 과정에서 포인트 소진을 깜빡하는 이들이 늘어날 수 있다. 신용카드 포인트를 제대로 찾아 쓰지 못하는 이용자들이 너무 많아 연간 약 1000억원이 넘는 포인트가 소멸처리되는 것과 같은 이치다. SK텔레콤의 포인트도 5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고, 통신사를 옮기면 30일 유예기간을 거쳐서 멤버십이 해지되기 때문에 더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SK텔레콤의 멤버십 제도 개편 기사에는 “적립은 결국 한 번 더 가서 사용해야 하는 것이어서 별로다”, “개악을 이쁘게 포장한 것”이라는 비판 댓글이 달렸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인터넷이나 인터넷TV 결합할인 등이 묶여 있어서 이제는 혜택을 줄여도 통신사를 쉽게 바꾸지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이 반영된 것”이라며 “인심 쓰는 척하지만 소비자에게는 유용하지 않을 듯하다”고 꼬집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꼭 물건을 구매해야만 포인트가 적립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 시청, 이벤트 참여 등의 방식으로도 적립이 가능하다. 남는 포인트를 주변에 선물하는 기능도 새 장점”이라며 “8월에 실제 개편되면 구독경제와 엮은 서비스를 비롯해 보완된 내용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1-07-06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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