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료 속속 올라 영업주·소비자 ‘부담’

배달료 속속 올라 영업주·소비자 ‘부담’

심현희 기자
입력 2020-09-07 21:52
업데이트 2020-09-08 0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장마·태풍으로 배달 수요 폭증
쿠팡이츠, 처우 높여 ‘기사들 모셔 가기’
기존 업체는 이직 막으려 수수료 올려
일부 업소 “배달비 너무 올라 직접 배달”

기사노조 “배달료 10년째 3000원에 그쳐
너무 싸게 운영… 합당한 수준 인상해야”

이미지 확대
코로나19에 긴 장마, 태풍 등의 영향으로 ‘배달대란’이 벌어지면서 배달료가 치솟고 잇다. 일부 배달대행업체가 음식점을 상대로 받는 기본요금을 속속 인상하자 배달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 외식업 점주들과 소비자들의 부담도 커졌다.

●배달업체 “배달 팁을 소비자에게 부담 권유”

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생각대로, 바로고 등 주요 배달대행업체들이 배달 거리 500m 기본 수수료를 최소 500~1000원씩 인상했다. 업계 1위 생각대로는 지난달 29일 배달료 인상 공문을 업주들에게 보냈다. 생각대로 측은 “코로나19가 잠잠해질 때까지 한시적으로 하는 만큼 가맹점 사장님들의 많은 이해와 양해 부탁드린다. 이미 대부분의 배달대행사는 건당 1000원 이상 배송료 인상을 했다”며 “업소에만 인상분을 묻는다면 부담이 많이 될 것이니 배달 팁을 소비자들에게 부담시키는 방법으로 권유를 드리고 싶다”고 당부했다.

인상된 배달료는 외식업장과 소비자들에게 전가된다. 외식업장이 배달 플랫폼 업체에 내야 하는 배달 수수료는 보통 업장과 고객이 함께 부담하는 구조다. 대신 업주는 배달료 가운데 고객 부담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한 관계자는 “인상된 배달료를 소비자에게만 부담시키면 결국 음식값이 올랐다는 이미지를 주게 되기 때문에 업장에서도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일산, 송도 등에서 음식점을 하는 A씨는 “배달료가 너무 비싸져 최근 자전거를 구입해 직접 배달을 다니고 있다”고 했다.

●“플랫폼 회사, 수수료 깎아 소상공인 살려야”

배달료 인상은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이다. 배달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는데, 배달 기사 등이 여전히 부족해 업체별로 ‘기사 모셔 가기’ 쟁탈전이 치열하다. 대표적인 것이 올해 본격적으로 배달시장에 뛰어든 쿠팡이츠다. 쿠팡이츠는 날씨 프로모션 등으로 최대 2만원의 웃돈까지 얹어 주는 등 기존 업체들보다 훨씬 좋은 조건으로 배달 대행기사들을 대거 데려가 배달의민족·요기요로 양분된 배달 시장에 빠르게 안착했다. 한 관계자는 “쿠팡이츠로 기사들이 몰려가자 이들을 잡기 위해 다른 업체들도 기사들의 건당 수수료를 일제히 인상했고 결국 전체 배달료 인상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인상된 배달료가 합당한 수준이라는 지적도 있다. 배달 기사들의 노조인 라이더유니온 관계자는 “물가나 근로소득이 전부 올랐지만 배달료는 10년째 3000원 수준으로 그동안 이렇게 싸게 운영돼 온 것이 문제”라고 했다. 이어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 등 플랫폼 회사가 자영업자에게 받는 수수료를 깎아 소상공인을 살리고, 배달료를 합당한 수준으로 인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0-09-08 20면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