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드온] 윙~ 미래의 소리 타고 축지법 쓰듯 내달렸다

[라이드온] 윙~ 미래의 소리 타고 축지법 쓰듯 내달렸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9-05 17:28
업데이트 2021-09-06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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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GMP 전기차 ‘EV6’ 타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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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의 첫 번째 전용 플랫폼(E-GMP) 전기차 ‘EV6’.
기아의 첫 번째 전용 플랫폼(E-GMP) 전기차 ‘EV6’.
“형만 한 아우 없다? 전기차에선 있다!”

형님 현대자동차의 빛에 가려 늘 2인자에 머물러 있는 동생 기아가 이번만큼은 형님을 이겨 보겠다는 각오로 야심작을 내놨다. 바로 전용 플랫폼(E-GMP) 전기차 ‘EV6’다. 형님 격인 현대차 ‘아이오닉 5’와 뼈대(플랫폼)는 같지만 성능과 디자인은 확연히 다른 모습으로 태어났다. 과거 내연기관차 성적표는 뒤로하고 본격적인 전기차 대결에서 동생 기아가 형님 현대차를 뛰어넘는 파란을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EV6의 역사는 2019년 3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아는 스위스 제네바 모터쇼에서 전기 콘셉트카 ‘이매진 바이 기아’(Imagine by Kia)를 세상에 처음 내놨다. 당시만 해도 이매진 바이 기아는 당장 구현되기 어려운 먼 미래의 자동차로 여겨졌다. 오히려 처음 공개된 기아의 새로운 로고에 더 이목이 쏠렸다. 그로부터 2년이 흐른 뒤 기아의 상상은 현실이 됐다. 이매진 바이 기아에 새겨졌던 로고는 손질을 거쳐 현재 기아의 정식 로고가 됐고, 콘셉트카는 EV6라는 이름으로 양산돼 도로 위를 달리기 시작했다. 콘셉트카와 양산차의 모습이 완전히 똑같진 않지만, 디자인의 윤곽과 방향성은 그대로 구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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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L 커넥터
V2L 커넥터
EV6는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가 반영된 1호차다.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이라는 다소 난해한 뜻을 지녔다. 기계적인 요소와 자연적인 요소, 클래식한 디자인과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 부분부분 서로 어우러져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했다는 뜻이라고 한다. 이런 디자인 철학은 차량 실루엣과 볼륨감 있는 보디, 캐릭터·루프 라인, 전면 그릴 등에 잘 적용돼 있다는 게 기아 측 설명이다.

기아는 지난달 25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들어선 전기차 특화 복합문화공간 ‘EV6 언플러그드 그라운드 성수’에서 EV6 시승행사를 열었다. 추천 코스는 경기 포천 삼정초교까지 왕복 140㎞였다.

아이오닉 5가 말끔한 정장을 차려입은 신사 같은 느낌이라면 EV6의 첫인상은 세련된 캐주얼 복장을 한 스포츠 스타 같았다. 또 아이오닉 5가 여태 보지 못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추구했다면 EV6는 기존 스포츠카의 감성을 그대로 살리면서 새로운 디자인 요소를 대폭 가미했다. 그래서인지 아이오닉 5에 실험적인 요소가 많은 것과는 달리 EV6는 조금 더 현실적인 차에 가까웠다. 때문에 완전 색다른 느낌의 전기차를 선호한다면 아이오닉 5를, 기존 자동차의 안정감과 날렵한 디자인을 원한다면 EV6를 선택하면 될 것 같았다.

EV6의 가속페달을 밟으니 축지법을 쓰듯 순식간에 앞으로 치고 나갔다. 좌석이 등을 밀어 주는 힘은 스포츠카 못지않았다. 가속 성능은 아이오닉 5보다 확실히 한 수 위였다. 급가속을 해도 엔진소음 없이 ‘윙~’ 하는 미래의 소리만 날 뿐이었다. 운전대는 민첩하게 반응했고 월등한 가속력만큼 브레이크의 제동력도 뛰어났다.

내년에 출시될 ‘EV6 GT’는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빠른 차다. 기아는 EV6 GT의 제로백(시속 0㎞에서 100㎞에 도달하는 최단 시간)은 3.5초라고 밝혔다. 포르쉐 전기차 타이칸 4S(4초)와 아우디 전기차 e-트론 GT(4.1초)보다 더 빠른 기록이다. 국산 전기차가 고성능 스포츠카의 대명사로 꼽히는 수입 브랜드 모델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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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EV6 실내 공간은 E-GMP 전기차답게 넉넉했다. 준중형이지만 중형급 못지않았다. 다만 차체 바닥에 육중한 배터리가 깔리다 보니 운전석과 뒷좌석의 높이가 다소 높게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었다.

EV6에는 새롭고 다양한 기능도 대거 탑재됐다. 차량 배터리를 전력원으로 다양한 가전제품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V2L’ 기능, 초고속 멀티 충전 시스템,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지능형 헤드램프 등이 장착됐다. 사운드 시스템은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스피커 14개가 적용됐다.

롱 레인지 트림의 최대 주행거리는 475㎞로 국산 전기차 가운데 가장 길다. 테슬라 모델 3(480~496㎞), 모델 Y(448~511㎞)와 맞먹는 수준이다. EV6 판매 가격은 친환경차 세제 혜택과 개별소비세율 3.5%를 반영해 스탠다드 에어(Air) 4730만원, 어스(Earth) 5155만원, 롱 레인지 에어 5120만원, 어스 5595만원, GT-라인 5680만원이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1-09-06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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