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아름다운 차’ 폭스바겐 아테온, 세단 생존법 제시

‘가장 아름다운 차’ 폭스바겐 아테온, 세단 생존법 제시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9-04-04 17:44
수정 2019-04-05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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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테온
아테온
폭스바겐은 지난해 말 중형 세단 아테온을 출시하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차’라고 소개했다. 차량 디자인에 대한 강한 자부심이 묻어 있는 표현이었다. 아테온은 출시되자마자 각종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 디자인상을 휩쓸며 기대에 부응했다. 현존하는 가장 예쁜 차가 맞느냐는 세간의 의심도 싹 정리됐다. 그만큼 아테온이 빼어난 디자인을 갖춘 중형 세단이라는 사실은 명확해졌다.

아테온의 외모가 부각된 것은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는 세단의 생존법과도 무관하지 않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세단의 장점을 모두 흡수하며 확실한 ‘패밀리카’로 자리매김하면서, 세단에게는 디자인 영역에서 활로를 찾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이 지점에서 아테온의 디자인이 세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바로 운전자에게 시각적인 만족감과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날렵한 스포츠카의 모습이 세단의 미래라는 것이다.

아테온은 차체 높이가 1450㎜, 길이가 4860㎜로 낮고 긴 쿠페 스타일을 갖췄다. 아테온 스타일은 다른 세단에도 많은 영감을 준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1일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신형 쏘나타는 아테온보다 5㎜ 더 낮고 140㎜ 더 길어진 모습으로 출시됐다. 쏘나타의 대표 모델 색상인 ‘글로잉 옐로’는 아테온의 ‘커쿠마 옐로 메탈릭’을 흉내 낸 모습이다.

차량 성능에서는 아테온이 단연 우위에 있다. 2.0 TDI(디젤) 엔진을 장착한 아테온은 최고출력 190마력에 최대토크 40.8㎏·m, 복합연비 15.0㎞/ℓ의 성능을 갖췄다. 스마트스트림 2.0(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쏘나타는 최고출력 160마력에 최대토크 20.0㎏·m, 복합연비 13.3㎞/ℓ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19-04-05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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